[칼럼] 최초 눈성형의 실패로 인해 눈재수술로 이어질 경우 체크사항
등록일 2019년 09월 19일 목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19일 목요일
사진 : 연세퍼스트성형외과 박일 원장

 

인상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연 이목구비 즉 얼굴이다. 호감형 외모는 첫인상을 좌우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물론 외모로만 이야기할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상대방을 처음 마주했을 때, 외모가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당연하다. 

호감형 외모는 개인마다 기준이 다르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작은 눈에 매력을 느낄 수 있고 누군가는 큰 눈에 매력을 느낄 수 있듯이 말이다. 하지만 호감형 외모는 트렌드를 따라간다. 예로부터 크고 또렷한 눈매가 가장 보편적으로 선호하는 눈매였고 자신의 눈이 밋밋하거나 다소 작아 이를 개선하기 위해 쌍꺼풀수술과 같은 눈성형을 진행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쌍꺼풀수술을 비롯한 눈성형은 국내 성형수술 수요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성형기법의 발달로 눈성형이 과거보다 안전하고 간편해졌으며, 절개법에만 의존했던 과거의 성형기법과 달리 현재는 비절개로도 눈성형이 가능해진 점은 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던 이들도 반기게 되었다. 

눈성형은 심미적인 목적만을 갖고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치료 목적으로도 이용된다. 예를 들어 눈 윗꺼풀이 처져 시야를 가린다던지, 눈을 뜨는 눈 윗꺼풀의 근육이 약해 치켜 떠야하는 등의 현상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심미적으로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개선이 필요하다. 

눈성형은 최초 시행이 매우 중요하다. 눈성형은 작은 변화로도 인상을 크게 바꿔줄 수 있으나 반대로 작은 실수 하나로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초래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초 눈성형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눈재수술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눈재수술은 최초 눈성형 후 즉시 혹은 수일이 지난 뒤에 할 수 없다. 최초 눈성형으로 인한 수술 부위의 피부조직이 재수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되어야 재수술이 가능하다. 상태에 따라서 보통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정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것은 최초 눈성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어쩔 수 없이 눈재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면 위와 같이 재수술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되어야 한다. 이를 정확하게 판단하려면 일단 눈재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한다. 

특히 눈재수술의 경우 문제점에 따라서 체계적인 수술계획을 수립 되어야 하는데, 이 역시 1:1 맞춤상담을 통해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상담자와 집도하게 되는 의사가 달라서는 절대 성공적인 수술이 될 수 없다. 또한 중요한 점은 최초 눈성형보다 눈재수술이 더욱 까다롭고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도의의 경험이 매주 중요하다는 점이다. 병원 선택 시 집도의의 경력과 전문성에 관한 고려가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본다. 

도움말 : 연세퍼스트성형외과 박일 원장

임종현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