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아이디병원 홍종락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안면비대칭'은 얼굴의 좌우대칭이 맞지 않는 증상이다. 심미적 스트레스와 함께 음식물 저작 장애, 발음 문제, 통증 등 불편함을 야기하는 안면비대칭은 대부분 잘못된 자세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은 만큼 생활습관 개선, 턱교정, 보존적 치료 등이 적용된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하거나 재발 위험성이 큰 경우에는 얼굴 뼈수술인 양악수술 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양악수술은 턱을 인위적으로 절골해 문제를 해결하는 수술이다. 돌출입교정이나 안면비대칭, 부정교합, 주걱턱교정 등의 콤플렉스를 해결할 수 있는 반면 환자들 사이에서는 우수한 치료 효과와 함께 안전성 문제에 대한 우려도 회자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환자의 안전을 중시한 수술법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양악수술은 위턱 상악과 아래턱 하악의 턱뼈에 위치한 신경선 주행로를 근접하게 두고 뼈를 절골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신경선은 턱에서 뇌로 이어지는 신경 줄기이며 수술 도중에는 눈에 쉽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장비와 집도의의 손기술에만 의존해야 한다. 이에 자칫 신경선이 손상될 경우 대량 출혈, 감각 이상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네비게이션 양악은 기계가 환자 개인별 다르게 위치한 신경선의 위치를 파악해 수술 도구가 신경선, 차근에 가까이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손상을 막을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수술 장면을 실시간 화면으로 모니터링하며 진행할 수 있어 사전에 계획한 대로 1mm 절골 오차까지 줄일 수 있다.  

네비게이션 양악은 네비게이션처럼 최적이 위치를 찾아 상대적으로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을 도모하는 시스템이다. 병원을 선택할 때는 의료진이 네비게이션 양악 수술법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 경험이 있는지 등 파악 후 선택하는 게 도움될 것이다. 안면비대칭교정이나 주걱턱교정을 위해 양악수술을 결정했다면 후기뿐만 아니라 안전성에 대한 요소는 필수로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아이디병원 홍종락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