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빈혈 등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정평난 레드비트는 강화도 순무와 닮은 생김새로 자르면 선홍색 물이 흘러나온다. 비트절임이나 비트깍두기, 비트김치 등으로 만들어 크림파스타나 고기 등 느끼한 음식을 먹을 때 곁들이면 기름진 입맛을 잡을 수 있다. 서양에서는 비트재배하는법이 까다롭지 않아 비트키우기로 직접 재배하는 가정이 많다. 우리나라에도 경기도 이천과 강원도 평창, 제주도에서 직접 비트 키우는 법으로 주말농장 등 비트농사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효능

비트는 콜라비와 효능 및 수확시기가 비슷해 동시에 재배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비트는 항산화 작용을 해 독소를 제거하고 베타인 성분을 함유해 혈관 손상을 막는다. 성인병 종류인 고지혈증 원인으로는 술이나 당뇨병 등이 있다. 레드비트가 내는 붉은색처럼 토마토, 크릴오일 등 붉은색 건강기능식품이나 음식은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때문에 혈압 수치가 높은 고혈압 환자가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며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비트즙 효능은 비타민A가 풍부해 시력저하를 예방하며 비트 헤모글로빈이 철분제 역할을 대신한다. 철결핍성 빈혈이나 적혈구부족이 원인인 빈혈에좋은음식이다. 비타민C가 풍부한 비트는 만성피로에 좋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다. 비트 칼로리는 100g에 37kcal로 저칼로리 다이어트용 음식으로 손색없다.

비트 부작용과 권장 섭취량

비트는 과다섭취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히 고혈압 환자 인 경우 하루 1개 이상 비트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일반 성인 레드비트 섭취량은 1일 1/2개다. 비트나 비트즙을 일정량 이상 먹게되면 저혈압 증상이나 저혈압 쇼크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며 설사, 복통, 두통, 두드러기 등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먹는법(비트주스만들기, 비트물김치)

비트주스 만드는법은 비트 말리기로 건비트를 만들 수 있다. 비트차로 뜨거운 물에 우려 먹어도 되고 고구마말랭이처럼 건조해 먹어도 된다. 비트는 샐러드만들기 재료로 좋지만, 바나나, 케일, 브로콜리 등 채소나 과일과 함께 갈아서 생과일 비트쥬스 만들기로 먹는 방법도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는 레몬즙을 첨가하면 더욱 새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알토란'에서 소개한 비트물김치 만드는 법은 얼갈이배추와 무를 활용한 가을 동치미 김치만드는 법으로 레드비트와 소화에 좋은 음식 배, 양파즙으로 국물을 낸다.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위염이 있는 사람은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를 함께 잘라 넣고 숙성시켜 먹는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