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들만의 전유물로 착각하기 쉽다. 많은 중년여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갱년기를 경험한다고 알려지면서 여러 사람들이 남성갱년기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여성갱년기와 비슷하지만 조금은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원인부터 주요증상과 셀프진단법, 갱년기에 좋은 먹거리를 자세히 확인해보자.


남성갱년기 를 겪게되는 이유는?

남성갱년기의 발생 원인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30대를 지나면서 남성들은 노화현상이 나타나면서 남성호르몬이 적어진다. 이런 이유로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남성들은 40대부터 50대 사이에 스스로 갱년기 증상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인 남성갱년기의 증상들이 보통 노화증상과 유사해서 노화로 착각하기 쉽다. 일반적인 남성갱년기 증상은 무기력감과, 피로, 우울감, 체력 감소, 열과 땀, 얼굴홍조, 기억력 감퇴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성적 욕망이 감소하거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이밖에도 고혈압, 골다공증, 관절염, 당뇨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증상들은 보통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당연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오인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남성갱년기'를 고려해 봐야 한다.

'남성갱년기' 셀프진단법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스스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에서는 간단한 자가진단법을 통해 어렵지 않게 남성갱년기 진위를 확인 가능하다.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자가진단할 때는 다음 체크사항들을 확인해봐야 한다. ▲업무 능력이 감소했다. ▲모든 일이 귀찮고 무기력하다. ▲잦아진 졸음. ▲인생이 재미없고 의욕이 감소했다. ▲갑자기 슬프고 짜증이 난다. ▲쉽게 피로를 느낀다. ▲성욕이 줄었다. ▲근력과 지구력이 줄었다. ▲키가 작아졌다. 나열된 항목 가운데 3가지 이상의 항목이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가 의심된다.

'남성갱년기' 해결에 좋은 식품

남성갱년기를 이겨내고자 의약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도 갱년기 극복에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들이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가장 대표적인 식품은 '굴'이 있다. 굴은 아연과 셀레늄 등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남성호르몬 증가를 돕는다. 또한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 뿐만 아니라 칼슘, 구리, 마그네슘 등 필수영양소와 철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빈혈예방에도 도움되는 식품이다.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먹거리로 손꼽힌다. 이외에도 산수유, 구기자, 복분자, 계피, 토마토, 흑마늘, 고등어, 참치, 연어,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먹거리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