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보다 윤택한 생활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각종 보험을 등록하고 있다. 그러므로 보험사에서도 가입자의 연령대와 어울리는 여러 가지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 최근 가장 유행하는 변액보험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생기는 돈 문제를 해결하는 데 좋아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등록을 하고 있다. 하지만 변액보험의 개념을 보면 채권과 주식에 자산을 소비해서 투자 실적에 따라 수익을 배분받기 때문에 제대로 된 운용이 필요하다. 슬기로운 변액보험 사용법을 알아보자.

변액보험 수익률 직접 체크하자

변액보험은 보통 자산을 운용하는 전문가가 대신 관리를 한다. 그러나 변액보험을 맡겼어도 자신이 가입한 변액보험 수익률을 스스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사용자가 가입한 펀드는 모두 달라서 전문가가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해주기 불가능하다. 한편 변액보험 계약에 앞서 자신이 가입했던 상품을 확인하고 앞으로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직접 세워보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 변액보험은 가입하고 바로 수익률이 높아지지 않고 길게 보고 투자를 해야해서 수익이 없는 것처럼 보여도 장기간의 관리를 통해 수수료를 줄여야 한다.

변액보험 해지VS유지


최근 노후관리를 위해 변액보험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장기간 유지할 경우 세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투자를 해야해서 10년 이상 장기간 납입하기 힘들다. 따라서 손실이 발생했을 때 변액보험을 해지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험료를 내서 손해를 보는것보다 남아있는 금액을 중도인출하거나 해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눈 앞의 손실 때문에 중도해지를 할 경우 이익을 볼 수 없으며 투자 시 손해가 발생할 경우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 따라서 중도해지나 인출을 하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조건으로 변경을 하면서 투자를 이어가야 한다. 자신이 가입했던것의 조건을 상황에 맞게 변경할 경우 전문가나 금융업체에 상담을 받아야 한다.

변액보험과 연금 어떤 관계 있길래

변액보험에서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연금을 분산해야 한다. 자신이 향후 받을 연금을 쪼개서 관리하면 금액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고 효율이 증가하게 된다. 만약 두 개 이상의 연금을 받으면 시기를 다르게 해서 받는 것이 좋다. 연금 수령 순서를 정하면 한 가지 연금을 받을 때 나머지 연금은 계속해서 복리를 통해 적립액이 늘어난다. 어떤 연금을 먼저 받을 지는 여러 가지 상황을 생각한 다음 정하는 것이 좋다. 연금 분산을 통해 슬기롭게 변액보험을 쓰고 싶으면 스스로 결정하기 전,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