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무더운 여름이 가고 시원한 날씨가 시작되면서 달달한 무화과를 찾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무더운 팔월부터 쌀쌀한 11월 까지 맛이 좋은 무화과는 맛과 영양이 가득해 가을철 많은 사람들이 찾곤 한다. 클레오파트라가 좋아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는 무화과는 각가지 먹는 법이 존재한다. 우선 무화과는 말 그대로 꽃이 없다는 뜻인데 그냥 무화과 열매를 봤을 때 꽃이 피지 않는다. 무화과는 꽃이 피면서 이때 꽃받침 및 꽃자루가 크게되는데 이때 많은 꽃들이 안 쪽으로 들어가면서 겉으로 볼 때 꽃이 안보이는 것이다. 다시말해 무화과 안 쪽이 꽃이고 꽃이 모두 씨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무화과는 맛있는 과일이기도 하지만 우리몸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 이에 무화과의 다양한 효능과 여러가지 무화과 섭취법 및 요리법을 연구해 보자.

무화과 효능

무화과의 맛은 뛰어나고 여러가지 효능이 존재한다. 먼저 무화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펙틴이 풍부하다. 이들은 변비증상을 없애줘 장을 다스린다. 또 피신이라는 성분이 단백질을 분해하는데 이로인해 소화가 잘 된다. 그래서 과식 후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무화과 섭취를 하면 소화에 효과적이다. 거기에 무화과는 비타민도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무화과는 고혈압, 심혈관질환, 부인과 질환, 또 대장암 예방에도 조움을 준다. 게다가 무화과는 영양분이 껍질에 있어 껍질도 같이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 또한 무화과의 열량은 100g 당 43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

신선한 무화과 고르려면?

영양이 풍부한 무화과를 싱싱한 것으로 골라 섭취해야 한다. 무화과 고르는 법은 적갈색을 고르게 띠고 밑동의 갈라짐이 별 모양에 가깝다. 꼭지가 마르지 않고 무화과를 누를 때 살짝 말랑거리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마르고 곰팡이가 폈다면 좋지 않은 것이다. 또한 무화과 보관법을 소개한다. 무화과는 부패하는 속도가 보통 과일보다 빨라서다. 특히 무화과는 실온에서 빨리 부패하기 때문에 키친타월로 서로 붙지 않도록 감싸 냉장 보관하며 빠른 시간안에 먹어치워야 한다.

무화과이용한 요리 레시피 소개

잼이나 말려서 섭취 가능하다. 아니면 무화과 오픈 토스트, 무화과 파이 등으로 만들어 섭취 가능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생 과육으로 먹는 방법이 가장 좋다. 또는 생 무화과를 샐러드에 넣거나 껍질을 까고 다른 과일들과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