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단식과 방탄커피 다이어트 뭐가 더 좋을까? 과다복용 조심해야 해…
등록일 2019년 09월 12일 목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12일 목요일
▲(출처=ⒸGettyImagesBank)

살을 빼는 사람들이 늘면서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방송에 출연하고 있다. 이 중에서 방탄커피는 최근 유행하는 다이어트다. 방탄커피는 아무것도 안넣은 커피에 무염버터·코코넛오일을 넣어서 믹서기에 갈아 만들며 '버터커피'라는 다른 이름도 있다. 저탄고지 식단 다이어트가 유명해지면서 화제가 됐으나 많이 마시면 부작용이 있어 논란이 늘고있다. 방탄커피의 효능과 함께 다른 다이어트 방법인 간헐적단식을 알아보자.

방탄커피 만드는 법

방탄커피 레시피를 소개하겠다. 원두커피 200ml에 코코넛오일, 무염버터를 각각 1작은술씩 넣고 섞으면 된다. 이 때 커피는 뜨거워야 하고 잘 섞이지 않기 때문에 믹서기 이용을 추천한다. 방탄커피를 편하게 만들고 싶다면 무염버터는 작은 크기로 자르고 코코넛오일도 굳혀서 냉동보관 하고나서 한 컵을 만들때마다 꺼내서 쓰면 된다. 방탄커피는 커피의 주성분인 카페인 뿐만 아니라 코코넛오일 및 버터에 들어있는 칼로리를 이용해 두뇌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 방탄커피를 아침에 마시면 지방이 분해되면서 지방을 태울 수 있다. 또 포만감도 지속할 수 있어서 아침 대용으로 딱 좋으며 별다른 간식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먹는 탄수화물이 감소하기 때문에 살을 뺄 때 좋다.

방탄커피 부작용은?

방탄커피가 주목을 받으면서 방탄커피 부작용도 같이 논란이 되고 있다. 방탄커피에 들어있는 코코넛오일과 버터는 둘다 지방이 많은 음식이다. 왜냐하면 탄수화물을 먹는 대신 지방 위주로 먹어서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 다이어트를 돕기 위해서다. 그러나 과한 지방섭취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인다.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질 경우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서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또 빈 속에 마시는 방탄커피의 고지방 열량은 식욕을 감소시키지만 사람이 곡 섭취해야 할 영양분이 부족해지게 된다. 더불어 방탄커피를 장기적으로 마시면 대사 활동 규칙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방탄커피 마시는 것을 오랫동안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간헐적 단식 식단짜기

방탄커피 마시기는 아침에 방탄커피 한 잔을 마시고 저녁을 먹지 않는다는 것에서 간헐적 단식을 떠올릴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은 16:8, 5:2가 있다. 16:8 방법을 먼저 보면 16시간 동안 아무것도 안먹고 남은 8시간 안에 밥을 먹는 것이다. 보통 아침이나 저녁을 거르게 된다. 한 끼만 먹지 않으면 돼서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다. 5:2 같은 경우 5일간 식사를 세 번 평범하게 섭취한 다음 일주일에 이틀 동안 단식을 진행하거나 식사량을 대폭 줄이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식사량만 조절해서 편하지만 음식을 제대로 먹어야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안먹다가 먹게되면 비만의 원인이 되고 위장 기능도 떨어진다. 또 간헐적 단식 기간 동안 트랜스지방, 당분이 많은 음식과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멀리해야 한다.

김지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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