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말고 보험금 챙기세요" 숨은 내 보험 찾는 방법, 보험금 청구 및 기간까지…
등록일 2019년 09월 12일 목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12일 목요일
▲(출처=ⒸGettyImagesBank)

보험을 들지 않은 현대인은 없다.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면서 사고를 해결할 돈을 준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자신이 받아야 할 금액을 가져가지 않을 경우 자신에게 돈이 있는지 모른다. 왜냐하면 보험금을 타는 조건이 알려져있지 않아서다. 받아야 할 금액을 받지 않고 보험사에서도 미지급했다면 따로 찾아서 받아야 한다. 받을 수 있는 보험금과 보험금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보험금 종류는 총 세개

우리가 찾아서 청구할 수 있는 보험금은 총 3개다. 중도보험금은 보험 계약 기간 도중 보험금을 지급할 이유가 있어 주는 돈이다. 계약한 기간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만기보험금은 계약 기간이 다 됐을 경우 수령할 수 있다. 보험금 보유 기간인 2년에서 3년까지를 '만기보험금'이라고 칭한다. 또 휴면보험금은 2~3년 이후에도 청구하지 않아 보험 관련 기관에서 갖고 있는 상태다. 이자를 제외한 돈을 받는다.

숨은 내 보험 찾기 TIP

1. 인터넷 사이트 이용하기

받지 않은 보험금은 보험금 찾는 홈페이지에 들어가 청구할 수 있다. 먼저 홈페이지에 가서 '조회하기'를 찾는다. 그 다음 핸드폰번호 및 개인정보를 쓴 다음 본인 인증을 한다. 본인 인증은 아이핀과 공인인증서, 휴대폰 등이 있다. 본인 인증을 하고 대기를 하면 보험금 내역을 알 수 있다. 보험금을 받아야 할 경우 보험금이 있는 보험회사에 전화를 해서 청구하면 된다. 단 신용협동조합과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의 보험은 보험금 찾기 홈페이지에서 확인 불가능하다.

2. 오프라인으로 받는 법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계약했던 보험회사에 연락을 하면 된다. 또한 생명보험협회 혹은 손해보험협회 지역본부 사무실로 방문할 수 있다. 방문을 하려면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야 한다. 만약 대리인이 가게 된다면 인감이 표시돼 있는 신청자의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인감 증명서가 요구되니 참고하자. 직접 가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30분과 오후 1시~5시 30분에 가야한다.

숨은 보험금, 주말에는 시간 걸려

보험금을 받기로 하고 나서 보험금이 언제 들어오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험금을 청구하면 3일 안에 받을 수 있다. 단 주말에 신청했을 경우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배동건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