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 개선하는 백종원표 '양파볶음', 쉽고 간단해
등록일 2019년 09월 12일 목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12일 목요일
▲(출처=ⓒ픽사베이)

백종원이 양파볶음을 선보여 양파 볶는 방법이 관심을 받고 있다. 양파 농가 부활을 위해 소개한 '백종원 양파볶음'은 양파를 많이 써야 하지만 비빔국수와 덮밥 등 다양한 메뉴로 활용 가능하다. 더불어 '만능양파'의 주인공은 밥반찬에 꼭 들어가는 친근한 야채며 '해독 음식 1순위'로 소개될 정도로 건강한 식재료다. 집에서 간단한 요리 만능양파 만드는 방법과 양파의 효능을 알아보자.

양파 맛있게 볶는법- 만능양파 레시피

백종원 만능양파 재료는 양파, 식용유를 사야 한다. 우선 양파의 껍질을 까서 채썰고 팬에 넣는다. 양파 위에 식용유를 뿌려준다. 만능양파에 식용유, 포도씨유, 카놀라유는 써도 되지만 버터와 올리브유는 불가능하다. 해당 기름은 양식에 적합해 다양한 활용이 안된다. 또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서 볶는 것은 틀린 방법이다. 기름기가 적으면 더 써서 볶아야 한다. 수분이 다 빠지도록 강불에서 뒤적이고 나서, 물기가 없어지만 불을 줄인 다음 볶는다. 타지 않게 조심조심 뒤적이고 나서 노란 색을 띄면 된다. 만능양파는 소분해서 냉동보관하거나 요리에 넣어서 쓴다.

양파의 효능은?

양파는 독소를 제거하는데 좋다. 양파의 메티오닌과 시스틴 성분이 체내 중금속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또 양파는 비타민C가 많아서 해독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다. 또 항암 작용에도 좋은데, 이는 양파 속에 있는 항산화 성분들 때문이다. 또 양파에 들어있는 유황 성분은 세포 변이 방지와 세포의 소멸을 도와준다. 또한 적혈구 세포막의 기능 개선을 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 양파에 있는 케르세틴 성분같은 경우 고혈압 예방에 좋다. 그러므로 양파를 먹게 되면 심근경색 등을 예방 가능하다. 양파를 섭취하면 글루타치온 생성을 통해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 질환을 방지가 된다.

양파 부작용

만약 위장이 안 좋을때 양파를 먹을 경우 속이 쓰린 사례가 있다. 따라서 양파를 먹을 때 무언가 먹고 섭취해야 한다. 양파즙을 마신다면 간 질환이 있는 환자는 오래 먹으면 안좋다. 먹고 혀애 백태가 끼기 시작하고 기미가 보이게 된다면 먹는 것을 멈춰야 한다. 협심증 약물 및 양파즙을 같이 먹게 되면 약물 농도가 바뀔 수 있다. 이에 상처가 생기면 피가 굳는 것을 방해해 지혈이 어려워지거나 멍이 자주 생긴다. 또한 사람에 따라 많이 먹을 경우 소화가 안되면서 복부팽만감 등으로 이어진다. 또 밀가루의 글루텐과 더불어 장누수 증후군의 원인이다.

김민희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