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사람들은 서구화된 생활로 인해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데 성인병 뿐 아니라 혈관이 막혀 혈관질환을 앓게 되면 심한 질환에 시달릴 수 있다. 또한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무시무시한 심근경색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돌연 사망할 수 있다. 이래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평소에 신경 써 길러야한다. 여기에 뇌의 혈관 진로를 방해하는 고지혈증 및 뇌경색을 발병시킬 수 있어약은 물론 피칸 등의 견과류 등 뇌혈관에 효과를 주는 식품이나동맥경화를 신경써서 뇌혈관, 각종혈관 질환 예방을 잘 해야한다. 이렇게 우리 뇌가 혈관이 원할하지 못할 시 그리고 무서운 심장마비와 함께 문제가 되고 있는 치매 발병률도 커져서 이를 방지할 음식을 찾아 먹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치매란?

무서운 병인 치매는 다양한 이유 때문에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뇌활동에 장애가 발견돼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계속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즉 치매는 그동안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뇌 활동이 외상, 질병 등 여러가지 후천적 요인 때문에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어서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한다.

건망증이 아니야?...치매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치매에 걸렸다면 그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기억을 잘 못한다는 것이다. 기억장애와 건망증은 약간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치매에 걸리게되면 단순 건망증이 아니라 전혀 기억 자체를 하지 못하는 기억장애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는 상격이 갑자기 변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우울증, 감정기복, 폭력성 등이 나타날 위험이 크다. 그리고 치매가 걸린 초기증상에서는 사물의 이름, 사람의 이름, 단어 등이 생각나지 않아 말하는 것이 끊길 수 있다. 또는 길을 잘 찾지 못하거나 똑같은 말을 반복한다.

치매를 예방하는 '뇌의 좋은 음식'은 과연?

치매를 고치는 방법은 현재의학으로 아직 부족하지만 평소에 뇌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 애초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 각종 질병을 안걸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뇌에 좋은 음식들이 성인병에 도움을 주곤 하는데 우선 뇌를 닮은 모양인 호두, 그리고 복분자, 블루베리, 올리브, 수박, 달걀, 닭고기, 김, 우유, 렌틸콩, 퀴노아, 토마토 등이 있다. 특히 귀리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고 메밀은 뇌혈관의 노화를 막아준다. 그리고 새우나 오징어, 낙지 등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가득 들어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뇌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되는 음식들은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외에 강황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