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육체적인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거나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자세가 비뚤어진 채로 굳어지는 것은 물론, 신체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된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목과 허리, 어깨, 척추 부위에 문제가 발생해 통증과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 같은 불편함은 몸의 근골격계가 틀어지고 근육의 변형이 생기면서 발생된다. 이를 수술을 하지 않고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있다. 그것은 바로 '도수치료'. 최근 어깨 및 척추 질환 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통해 구부정한 자세는 물론, 균형이 무너진 부위를 교정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부터 필요 증상까지 확실하게 살펴보자.

청소년부터 고령자까지 가능한 '도수치료', 통증 완화에 효과적!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시술자의 손을 이용하여 뼈, 관절, 근육 등의 균형과 통증을 원 상태로 회복 혹은 기능 개선해주는 치료법이다. 치료사가 손으로 직접 굳은 관절을 이완시켜주고 통증이 발생되는 부위를 중심으로 지압하면서 개선시켜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마취나 약물 등으로 진행되지 않은 비수술적 치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허리 통증, 척추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 효과는 도수 치료사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효과 별로 차이가 크다. 따라서 치료 시 전문지식 있는 치료사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근육의 균형 회복하는 '도수치료' 그 필요성은?

도수치료는 대표적으로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다리나 어깨, 골반 등의 균형이 맞지 않은 환자 허리 및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척추옆굽음증(척추측만증)을 치료해야 하는 환자, 일자목, 거북목 등의 교정이 필요한 사람 등이 도수치료로 개선할 수 있다. 더불어, 심한 만성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거나, 이유없이 나타나는 두통, 잘못된 자세로 신체의 균형이 틀어져있는 경우에도 도수치료가 높은 교정효과를 보인다. 고혈압 및 당뇨병 등 앓고 있는 환자 역시 도수치료를 통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도수치료는 혈액 순환과 림프 순환을 활발하게 해줘 부종 치료에도 도움을 주며, 근육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여러가지의 도수치료 종류, '추나요법을 가장 많이 사용'

도수치료는 치료 방법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뉜다. 먼저 도수치료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추나요법이다. 추나요법은 척추를 교정하는 도수치료로 굳어버린 근육과 비뚤어진 척추를 바로 개선해준다. 이에 따라 통증을 완화하고 체형을 교정시켜준다.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으로 나타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순간적으로 주어 개선시켜준다. 관절 가동술의 경우 도수교정 치료와 달리,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진동을 부드럽고 느린속도로 제공해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 간의 사이가 협소해 신경이 점차 눌리면서 발생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를 확장시켜 인대 건강을 도와준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전문성과 숙련도에 따라 효과가 크게 차이나며,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치료사에게 받을 경우 신경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능숙한 도수 치료사가 담당하는 병원을 선택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