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아보카도'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오른 슈퍼푸드인 만큼 그 효능이 어마어마하다. 최근에는 아보카도를 압착해낸 '아보카도 오일'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제외한 과육만 착즙해 각종 풍부한 영양성분을 그대로 나타나낼 뿐더러 다양한 식자재와 어울려 식자재로 인기가 높다. 또, 먹어도 살빠지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관심받으면서 오보카도 오일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졌다. 이에 아보카도를 그대로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자.

아보카도 오일,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가득!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제외한 과육만을 착즙해 각종 영양소가 농축되어 있어 높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얻어내려면 보통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들어있는 영양분도 엄청나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섭취할 때에는 생과일보다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12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울러, 아보카도 오일은 콩기름이나 올리브 오일보다 높은 발연점을 가지고 있어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는 것을 최대한 많이 감소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조리법으로 요리가 가능하다. 이때, 채소와 아보카도 오일을 함께 먹으면 비타민 흡수율이 15배 정도 증가한다고 하니 이 점을 알아둬 요리 시 활용해보자.

지방 제거에 탁월한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불포화 지방산이 80% 이상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는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의 수치는 줄여줘 체내의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적절히 조절해준다. 뿐만 아니라,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아보카도 오일은 '지방 잡는 지방'이라 말할 정도로 몸 속 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 속의 다양한 영양성분 중 '올레산'이 체내에 쌓인 지방을 빠르게 태워주며, 체내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를 보인다.

섭취 시 부작용 일어날 수 있는 '아보카도 오일'

최근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우선, 체질에 따라서 아보카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전신 두드러기나 복통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호소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몸에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즉시 멈추고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당 약 190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해있는 만큼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하려면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은 하루 1~2스푼만 섭취하도록 하자.

한편,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공기나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맛과 색이 변화는 등 산패현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서늘진 곳에 상온 보관해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