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는 이쁘게 생기지는 않았다.(사진=ⒸGettyImagesBank)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소년 농부 한태웅 군은 좋아하는 음식을 묻는 질문에 국밥과 갈비탕, 설렁탕과 함께 '노니'를 언급했다. 한태웅 군의 대답에 MC들은 어른들이 많이 찾아 먹는 건강식품을 말한다며 놀라워했다. 우리나라에선 잘 찾아볼 수 없는 낯선 과일인 노니, 하지만 라디오스타의 MC들처럼 많은 사람들이 노니를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고 있다. 노니는 과연 어떤 음식일까.

노니 효능

노니는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는 열대 과일이다. 먼 나라 과일이 우리나라의 각종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널리 알려진 이유는 노니가 가진 놀라운 효능 덕분이다. 노니에는 200여 개가 넣는 식물영양소가 들어있다고 한다. 이에 당뇨와 고혈압은 물론, 염증, 저혈압,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간 기능 개선, 항암에 이르기까지 많은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으로 주로 디톡스 다이어트로 활용된다.

▲소년농부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노니를 꼽았다.(사진=ⒸMBCentertainment 유튜브 캡처)

노니 먹는법

노니는 노니분말, 노니가루, 노니원액, 노니과립, 노니환 등 다양한 모습으로 판매된다. 각자 자신에게 적합한 형태의 노니 제품을 고르면 되지만 한 가지 알아둬야 할 점 있다. 노니는 고온에 노출됐을 때 영양소가 손실될 위험이 있다는 것. 한 방송에서는 노니의 영양소를 최대한 살려서 먹는 방법은 노니를 발효시켜 만든 노니 발효액을 섭취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노니분말가루에서 쇳가루 냄새, 맛이 난다는 신고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사를 벌인 결과 실제 일부 노니 제품에서 쇳가루가 검출됐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된 바 있다. 노니를 구입할 때는 식약처를 통해 해당 업체가 쇳가루 검출 업체인지 확인해보고 구입 후 냄새나 맛이 이상한지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디톡스 다이어트 노니 주스 만들기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노니 주스 만들기는 간단하다. 여기서는 영양소 파괴가 적은 노니 발효액을 이용한 노니주스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어렵지 않다. 노니 발효액과 함께 꿀, 요구르트, 사과를 함께 갈아주면 끝이다. 사과를 함께 넣는 이유는 사과와 노니가 만나면 염증 완화 효능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노니는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노니 부작용

건강식품을 먹을 때는 정말 나에게 맞는 제품인지, 부작용은 없는지 제대로 확인해봐야 한다. 노니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신장이 약한 사람이나 신장 관련 질환을 가진 사람에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몸을 조심해야 하는 임산부나 아이에게 계속 영향을 주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전문가와 상담 후 노니 섭취 여부를 결정하다. 건강한 사람도 1일 권장 섭취량을 지키도록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