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늦어질 때, 임신 1주차 초기증상이다? 착상증상 착상혈 나오는 시기와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사진=ⓒ픽사베이)

생리 늦어질 때 생리 안 하는 이유는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다. 임신증상은 생리 안 할 때 말고도 임신 초기 가슴 통증이나 몸살 증상, 입덧 등 몸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난다. 이에 임신 1주 차 증상을 비롯한 임신 초기증상과 임신 착상증상인 착상혈 나오는 시기를 알아봤다. 또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와 임신테스트기 사용법까지 함께 소개한다.

▲임신 초기증상, 임신 1주 차 증상,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사진=ⓒ픽사베이)

 

임신 초기증상

초기 임신증상은 임신 1주 차 증상부터 임신 11주 차까지 나타나는 증상이다. 생리 예정일 지났는데 생리가 늦어질 때 생리 늦어지는 이유가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다. 또 임신 초기증상 1주째와 임신 2주 증상은 생리 전 증상과 비슷하다. 임신 초기증상은 ▲임신 초기 가슴 통증 ▲임신 초기 두통 ▲임신 초기 몸살 증상 ▲임신 초기 배 아픔 ▲임신 초기 갈색 혈 등이다. 

임신 주기 임신 3주 차 증상은 임신 초기증상 가슴 통증과 변비 증상이 나타난다. 또 임신 4주 차 증상은 임신 유두 색이 짙어지고 유륜이 넓어지며, 만졌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 아울러 임신 5주 차 증상은 입덧 시기가 시작되고, 혈압이 낮아지며 현기증·두통이 동반되기도 한다.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는 대개 임신 4~5주 차 증상인 입덧 시기다.

▲임신 착상증상, 착상혈 나오는 시기(사진=ⒸGettyImagesBank)

 

임신 착상증상, 착상혈 나오는 시기

임신 초기증상 중 하나인 임신 착상증상은 임신 초기 피인 임신 초기 갈색 혈이 나온다. 임신 착상 혈 나오는 시기는 대개 수정 후 5일 뒤다. 착상 혈 생리 차이는 착상 혈 양이 1~3일 정도 나오고, 생리 양은 5~7일 정도 나온다는 점이다. 아울러 임신 초기 갈색 혈이 아닌 붉은 혈이 다량 나오는 경우, 유산일 수 있으니 빨리 병원을 방문해 진단받는 것이 좋다.

한편, 임신 배 나오는 시기는 임신 12~17주 차까지다. 단, 산모와 태아 건강상태와 임신 경험, 체중 등에 따라 임신 배 나오는 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 또 임신 초기 조심해야 할 것은 산모가 놀라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늘 조심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 임신 초기 주의사항은 뱃속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화학적 약품을 자제해야 한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임신테스트기 사용법(사진=ⒸGettyImagesBank)

 

임테기 사용 시기·사용법

먼저 임신테스트기 파는 곳은 약국 말고도 편의점, 다이소 임신테스트기 등이 있다. 편의점 임신테스트기 가격은 대개 5000~7000원 선이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는 관계 후 10~14일 정도 뒤다. 임테기 사용법은 앞쪽의 흰 부분에 소변을 묻히면 되는데, 임신테스트기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임신테스트기 시간 아침 첫 소변을 묻혀야 한다. 이후 임테기 반응 시기는 30초에서 1분가량으로, 일자로 두면 소변이 흡수돼 임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결과는 임신테스트기 한 줄 비임신, 임신테스트기 두 줄 임신이다. 또 임신테스트기 희미한 두 줄은 테스트 5분이 지난 임신테스트기 흐린 두 줄의 경우, 단순 산화 반응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