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돌출입은 얼굴을 옆에서 봤을 때, 코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상태를 말하는데, 정도에 따라 당사자에게 구강악적인 기능의 불편함과 외모 콤플렉스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돌출입 교정을 위한 방법으로 양악수술을 선택할 수 있는데,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등 의료진과의 상담과 세밀한 수술계획을 바탕으로 안전하게 진행해야 한다. 

돌출입은 전방부 치아와 턱관절의 상태 및 위치에 따라 치아전돌증이나 치조골전돌증 등이 동반될 수 있다. 또 무턱이나 비대칭 및 부정교합을 동반하기도 해 돌출입 양악수술로 교정을 진행한다. 돌출입 양악수술은 돌출입수술(ASO)과 양악수술, 턱끝수술 등을 결합해 진행한다. 

돌출입과 무턱이 심한 경우 돌출입을 교정하면서 하악을 앞쪽으로 이동시켜 수술을 진행한다. 입술 아래쪽과 턱의 모양이 이상적이지 못할 경우엔 턱끝 수술을 통해 한 번 더 턱의 라인을 조화롭게 만든다. 긴턱이나 주걱턱, 비대칭이 동반되는 경우엔 양악수술만으로 교정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의 후 추가적인 수술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수술 전에는 돌출입의 정도와 그로 인한 증상 등을 파악해야 하며, 돌출입의 발생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양악수술은 인위적으로 뼈를 절골하고 이동시키는 고난도 수술이기에 보다 정확한 분석과 수술계획을 바탕으로 진행해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얼굴에서 이루어지는 수술이기 때문에 턱과 치아 부분 외에 전체적인 얼굴과의 조화도 고려해야 한다. 부자연스러운 모습은 재수술을 요할 수 있으며, X-ray와 3D CT, 3D시뮬레이션을 통해 정확한 분석을 진행하고 수술결과를 미리 예측해 수술의 오차범위를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돌출입수술 시에 입천장 점막을 잘 보존하고 입술 부위 점막의 손상을 최소화해 수술부위의 혈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줌으로써 입천장 천공이나 뼈의 괴사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등한시 한 채 단순히 양악수술비용과 가격, 후기에 초점을 맞춘다면,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등 수술결과가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 

미용목적 성형수술에 초점을 두고 양악수술을 진행할 경우 턱관절의 기능적인 문제나 신경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야 하며, 의료진이 전해주는 양악수술 전후 주의사항을 숙지해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 

도움말: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