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치아 전체 훼손, 상실됐다면 임플란트 틀니로 대체 가능
등록일 2019년 09월 04일 수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04일 수요일
사진 : 금호역임플란트 치과 민플란트치과 엄성호 대표원장

 

치아상실로 인해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 경우는 의외로 많다. 또한 그만큼 치과에서는 현재 다양한 임플란트 시술 종류가 고안되어 활발한 치료가 진행되고 있다. 때문에 치아가 손상됐다면 손상된 치아 개수나 부위, 혹은 잇몸 상태 등에 따라 세분화된 임플란트 방식 중 적절한 방법을 선별해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 제조업체의 기술력과 치과의원 시술실력 발달로 치아 전체가 없더라도 임플란트로써 해결하는 전체 임플란트까지 선보여진 상태로써 치아손실이 많을 경우 기존에 행해지던 틀니 대신 임플란트 틀니를 권하고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모든 치아를 임플란트로 시술할 때보다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어느 정도 치아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손실이 많은 경우 유용하다. 

틀니는 고정력이 약해 음식을 씹을 때나 대화할 때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고, 뺐다 꼈다 하는 과정에서 잇몸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해 치아의 완벽한 기능을 대체하기에는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이러한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고 임플란트의 장점을 살린 시술법으로써 필요한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전용 틀니를 장착하기 때문에 전체 임플란트의 가격 부담은 물론 시술부담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고정력이 우수하여 음식을 씹을 때 편하다는 점, 뺐다 꼈다 하는 일이 없어 잇몸에 무리가 덜 가므로 구강질환 발생 확률이 낮다는 점, 자연치아와 유사하기 때문에 심미적으로도 매우 우수하다는 점 등 틀니와 비교할 때 우수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주로 노년층이 많이 하고 있어 시술 과정에서 체력적으로 부담을 느낄 수 있는데다, 지만 신속하고 부작용의 위험이 낮으면서도 안정성 높은 결과를 이끌어내야 하기 때문에 노련한 의료진의 기술이 중요하므로 검증된 치과의원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도움말 : 금호역임플란트 치과 민플란트치과 엄성호 대표원장

임종현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