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세대 보안기술기업 시큐어앱, 몸캠피싱 및 각종 피씽 피해 구제
등록일 2019년 09월 04일 수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04일 수요일

사이버범죄의 일종인 몸캠피싱(동영상유포협박) 범죄가 매년 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총 범죄율이 줄어들고 있는 점을 감안했을 때, 피싱 관련 사이버범죄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은 심각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몸캠피씽의 피해자 중 심각한 경우에는 극단적인 선택까지 할 정도로 그 피해의 여파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몸캠피씽이란 피해자의 음란영상을 확보한 뒤, 연락처 및 휴대전화의 데이터를 해킹하고 해당 영상을 친한 지인들이나 가족들에게 유포하겠다며 협박한다. 이를 빌미로 돈을 갈취하는 형태의 사기범죄다. 

몸캠피씽 공격자는 먼저 피해자의 신체일부가 노출된 영상이나 음란행위를 하는 모습의 영상 등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SNS나 랜덤채팅 등 익명으로 활동할 수 있는 곳에서 주로 이뤄진다. 협박범은 여성인 척 접근해 음란행위를 유도하고 이를 촬영하는 것이다. 

이때 협박범은 영상 확보 전후로 악성코드를 전송하고 피해자가 설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그 뒤 탈취한 휴대폰 연락처 목록으로 협박을 시작하게 된다. 

이 같은 몸캠피싱(몸또라고도 불리며 동영상유포협박, 영상전화사기, 화상통화사기 등 모두가 같은 맥락)을 당해 피싱범죄자로부터 협박을 받고 있다면 시큐어앱과 같은 모바일 보안기술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으로 오랜기간 보안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힘써왔다. 각종 피싱범죄의 피해자들을 구제해 왔으며 최근에는 늘어난 몸캠피씽 범죄에 적극 대응하며 피해 구제에 힘쓰는 등 범죄 근절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의 1세대 보안기술업체이다. 

IT보안 전문가로 이뤄진 시큐어앱에서는 24시간 대기 인원을 교대로 배치하여 어느 시간에도 피해자 대응이 가능토록 했다고 밝혔다. 모바일보안 1세대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 시큐어앱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최근 급격하게 늘고 있는 몸캠피씽 사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신종 수법, 악성프로그램 및 어플리케이션 등 모든 범죄 패턴을 분석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동영상 유포와 금전적 피해가 없도록 완벽 차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범죄자에 요구에 응하여 돈을 입금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며 "요구대로 들어줬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협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범죄자의 요구에 따르지 않아야 하지만 그렇다고 욕설이나 막말로 범죄자를 도발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임종현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