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미지를 개선시켜주는 복코수술 시 유의할 점은?
등록일 2019년 09월 04일 수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04일 수요일
▲아이웰성형외과 박범진원장

코는 얼굴의 중심에 있어 이목구비 전체의 균형을 잡아주고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지어 주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이다. 동양인의 코는 대부분의 경우 코끝이 뭉툭하고 둥그스름하며 낮다. 흔히 복코라고 불리는 이런 모양의 코는 사람에 따라 친근하고 편안해 보이기도 하지만 둔하고 답답해 보이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또한 코를 더 낮아 보이게 하기 때문에 복코를 교정하여 이미지 개선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복코는 코끝의 연골이 뭉툭하여 크거나 코끝의 연골이 양쪽 옆으로 벌어진 경우, 혹은 코끝을 감싸고 있는 피부의 지방이 많은 경우를 말한다. 같은 복코라도 원인이 이와 같이 다양하므로 코의 형태와 복코의 원인에 따라 수술법을 적용시켜야 한다.

 

코끝이 연골이 옆으로 벌어져 뭉뚝하게 보이는 코는 코끝의 연골 중 위쪽 부분을 일부 제거하고 가운데로 모아 높게 해 줄 수 있으며, 피부의 지방이 많은 경우는 두꺼운 피부를 코 안에서 제거하는 방식으로 교정할 수 있다.

 

복코수술로 코 모양을 개선하면서 낮은 코도 함께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비중격, 귀연골 등 자기 연골 이식이나 실리콘 등의 보형물을 사용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재수술의 위험을 줄이고 보다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코 모양 및 높이, 전체적인 이미지, 이목구비와의 조화, 피부의 성질, 코의 단점 등을 모두 고려하여 가장 알맞은 디자인으로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미용 목적으로 콧대만 높이거나, 지나치게 높고 좁은 코로 디자인할 경우 전체적인 이미지의 부조화, 과도하게 성형 티가 나는 등 결과에 대한 불만족으로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원하는 결과를 위해서는 코 성형에 대한 이해와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 후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안전 시스템, 사후 관리 등을 꼼꼼히 체크하여 병원을 선택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도움말: 아이웰성형외과 박범진원장

관리자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