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눈코 재수술, 1차 수술 실패 원인 파악 및 개인별 맞춤 수술이 중요해
등록일 2019년 09월 03일 수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11일 수요일
사진 : 탑페이스성형외과 손유석 원장 

눈과 코는 얼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신체부위로 모양 및 크기에 따라 얼굴 전체 이미지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 같은 점 때문에 자신의 얼굴형이나 이목구비에 맞고, 자연스러운 코 모양을 만들고자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눈성형은 눈의 크기와 모양, 길이, 쌍꺼풀 유무 등에 변화를 주는 수술로 부드럽고 뚜렷한 눈매를 만들어주는 효과가 기대 가능하다. 반듯하고 높은 코를 만들기 위한 코성형은 코의 높이와 각도, 크기 등에 변화를 주는 수술이다. 

하지만 이러한 눈, 코성형은 심미적인 부분에만 치우치거나 환자 개인의 상태를 충분히 고려치 않은 채 무리한 수술이 감행될 경우 출혈, 염증, 부자연스러운 수술결과 등 부작용이 발생해 눈코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눈재수술은 잘못 형성되거나 풀어져 버린 쌍꺼풀로 인한 쌍꺼풀재수술이 대표적인데, 쌍꺼풀라인을 다시 잡아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는 재수술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단순히 쌍꺼풀라인이 풀린 경우에는 라인을 다시 연결해 고정시켜주면 되지만 전체적인 수술결과가 불만족스러운 경우는 눈매교정과 트임술을 병행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보다 개선된 눈매를 연출하는 것이 기대 가능하다. 

코재수술의 경우는 모양과 기능적인 문제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한데, 그 중 코끝이 들려 보이는 것을 교정하는데 실패해 발생하는 들창코재수술이 대표적이다. 들창코재수술은 피부와 연골 사이를 충분히 연장해 코끝이 길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들림 현상 방지를 위해 정확한 고정이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눈코재수술의 수술시기는 1차 수술로 인해 손상됐던 피부조직이 안정되고, 피부 유착이 사라지는 시기인 첫 수술로부터 6개월~1년이 지난 이후를 권장하지만 개인별 증상에 따라 그 시기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일정을 결정해야 한다. 

눈코재수술은 수술 전후 자신의 얼굴에 맞는 코의 높이와 눈 모양 및 라인을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 수술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사전에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눈과 코의 모양, 길이, 높이, 피부 타입 등을 종합적으로 정확히 파악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뿐만 아니라 조직 변형이나 유착 등을 제거해야 하는 등 수술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 1차 수술에 비해 수술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또 다른 2차, 3차 재수술로 이어지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야 한다. 

따라서 눈코재수술에 대한 충분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수술을 진행해야만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해당 병원이 응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첨단 의료장비와 응급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수술 후 회복 기간 동안에는 한 달 이상 음주, 흡연을 금하며 과도한 운동이나 사우나 이용 역시 삼가야 한다. 

도움말: 탑페이스성형외과 손유석 원장 

임종현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