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체계적인 상담이 중요한 코 재수술,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신중하게 병원을 선정해야
등록일 2019년 09월 03일 수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04일 수요일
사진: 코웰성형외과 강창균 원장 

얼굴의 중앙에 위치한 코는 얼굴 윤곽의 입체감과 이미지를 결정함에 있어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만약 코 성형수술을 진행해 오똑한 코를 갖게 될 경우 세련된 이미지로 보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상 교정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코 성형수술은 극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성형수술 부위들 중에서도 흔히 수술이 이뤄지는 부위라 할 수 있는데, 재수술 또한 흔하게 이뤄지는 부위 중 하나다. 수술이후 본인의 만족도가 낮아 재수술을 결심하는 경우부터 부작용으로 인한 사례까지 각기 다른 이유들로 재수술을 희망하곤 한다. 

코재수술은 초기 코 성형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수술에 속하는데, 이러한 이유는 실패 원인을 파악해야 하며 코 내부의 상태도 각자 다르기 때문이다. 수술 후 일반적으로 재수술을 고려하게 경우는 변형을 일으키는 실리콘이나 염증 등의 부작용, 이전에 삽입했던 보형물 부작용, 심미적 만족도를 얻을 수 없는 초기 디자인으로 코끝이 들리거나 들창코 등이 있다. 

만약 코 재수술을 희망하고 있다면 기존 수술에 의한 흉터조직이나 보존 정도, 피부의 여유 상태 등이 가장 중요한 요소다. 신속하게 보형물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첫 수술을 진행한 후 충분한 시간이 지나 상처부위가 어느 정도 회복돼야 재수술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1년간 회복기를 갖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재수술 전문 성형외과를 내원해 재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얼굴의 균형과 비율을 고려한 수술 방법을 제공하는지, 수술에 사용되는 보형물을 확인하는 등 철저한 상담은 물론 확인사항들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 

또한 코 재수술은 이미 손상된 조직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수술 후 환자 본인 또한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수술 후 코를 심하게 풀거나 코 속을 만지거나 코를 고정하기 위해 붙인 반창고를 의사 없이 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더불어 부종을 줄이기 위해 높은 베개를 사용하고 코 주위에 얼음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도움말: 코웰성형외과 강창균 원장 

임종현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