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사람들은 서구화된 생활로 인해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돼 있는데 그리고 만약 혈관이 막히게 되서 혈관질환에 걸리게 된다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특히나 혈관질환같은 경우 심장병이나 심근경색 등이 포함돼 있어서 돌연 사망할 수 있다. 이래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평소에 신경 써 들여서 건강유지를 해야한다. 여기에 뇌의 혈관 진로를 방해하는 고지혈증 및 뇌경색을 발병시킬 수 있어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이나 견과류 등 뇌혈관에 효과를 주는 식품이나동맥경화 같은 질환도 조심해서 각종 질병을 막아야 한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그리고 무서운 심장마비와 함께 두려운 치매의 문제도 있기 때문에 뇌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떠한 음식이 뇌에 효과가 있는 음식일까?

치매, 대체 어떤 질환일까?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는 다양한 요소로 인해 뇌가 손상되서 기억하는 능력이 줄어든 뇌활동에 장애가 발견돼 그동안 지내왔던 삶의 행동들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치매는 정상이었던 뇌가 후천적인 다양한 상황 등에 의해 손상, 또는 파괴로 인해 학습, 언어, 지능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한다.

치매에 걸리게 되면 어떻게 되나?

치매에 걸리게 되면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나 기억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다른점이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은 치매환자가 앓고 있는 것이 아니라 기억장애 증세를 보이는데 이것은 아예 기억자체를 못하는 것이다. 또한 갑자기 성격이 바뀌는데 감정기복, 우울증, 폭력성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치매초기증상은 단어, 사물의 이름, 사람의 이름 등이 기억이 잘 나질 않아서 말하는 것이 끊길 수 있다. 아니면 길눈이 어두워진다던지 같은 소리를 계속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치매 예방하는 '뇌에 좋은 음식'은?

치매를 낫게하게 할 방법은 현재까지는 완전한 것은 없지만 뇌에좋은 음식들을 평소에 자주 먹어서 아예 처음부터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뇌에 좋은 음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선 뇌를 닮은 모양인 호두, 그리고 복분자, 블루베리, 올리브, 수박, 닭고기, 달걀, 김, 우유, 토마토, 퀴노아, 렌틸콩 등이 있다. 특히 귀리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고 메밀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그리고 오징어나 낙지, 새우 등에는 타우린이 가득해 혈관이 강해져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이어 또 뇌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것은 카레의 재료인 강황과 뇌에 좋다고 알려진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