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아보카도'는 갖가지의 비타민과 아미노산, 레시틴 및 필수 지방산 등 여러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가장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까지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최근에는 아보카도를 압착해 '지방 잡는 지방' 이라 불리는 '아보카도 오일'이 연일 화제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제외한 과육만을 추출했기 때문에 아보카도가 가진 영양성분을 그대로 나타나낼 뿐더러 다양한 식재료와 어울려 모든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아보카도 오일에 대한 효능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에 풍부한 영양소가 그대로 담긴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자.

아보카도 오일, 생과일보다 12배의 높은 효과

100% 과육만을 추출해낸 아보카도 오일은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 50ml을 받아내기 위해서는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농축된 영양소가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섭취했을 때보다는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12배의 높은 효과를 느낄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더불어, 아보카도 오일은 올리브 오일에 비해 발연점이 높아 열에 의해 영양소가 파괴될 위험을 최대한 많이 감소시킬 수 있으며, 모든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 지방 축적 막아줘

아보카도 오일에는 '착한 지방'이라 부르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관 질환을 예방해준다. 이와 함께, 몸 속의 시한폭탄인 혈전이 생기는 것을 차단해 혈액순환을 도와줘 심장병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아보카도 오일은 섭취만으로 지방을 제거할 수 있는 효능도 있다. 아보카도 오일에는 '올레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에 있는 체지방을 빠르게 태워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체내의 중성지방을 없는 효과까지 있다.

섭취 시 부작용 일어날 수 있는 '아보카도 오일'

다양한 효능이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우선, 아보카도에 관한 알레르기 여부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다 섭취한 경우 구토나 설사,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따라서 만약, 위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의심되면 섭취를 즉시 멈추고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더불어, 아보카도의 열량은 100g당 187Kcal 정도로 비교적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는 만큼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하루에 1~2스푼만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도움된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은 장시간 공기와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산화가 빨리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이 잘 들지 않는 서늘진 곳에 상온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