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

우리의 피부는 자주 마찰되는 부위일수록 피부색이 짙어질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손가락, 발가락, 손등, 발등, 팔꿈치, 복사뼈, 무릎 등 노출되는 부위와 함께 겨드랑이, 엉덩이, 사타구니 등의 부위에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색소침착 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이 같은 색소침착은 얼룩덜룩한 흔적들을 남기기 때문에 콤플렉스로 이어지기 전 치료 하여 멜라닌을 제거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또 여름철 자외선에 과도한 얼굴 노출로 인해 멜라닌색소가 활성화되면서 얼굴에 있는 기미나 주근깨, 검버섯 등이 더욱 짙어질 수 있다. 평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필수지만 어디까지나 예방 차원일 뿐이고, 이미 생긴 기미나 주근깨 등을 완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특히 기미는 표피에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면 생기는 주근깨나 검버섯에 비해 심하면 진피까지도 멜라닌색소가 침투하여 생기는 것이므로 얼굴 멜라닌 색소침착 제거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진료와 함께 기미레이저 장비를 갖춘 병원의 치료가 더욱 필요하다. 
  
과거에는 바디색소침착이나 기미, 주근깨 치료를 위해 민간요법이나 각질제거 등을 사용해왔지만, 멜라닌 색소침착이 더 심해지거나 통증, 각질 등이 종종 발생하여 꺼리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관점에서 요즈음 엉덩이색소침착이나 겨드랑이색소침착, 기미 치료 중 하나인 레이저를 이용한 '멜라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복합 레이저 시술을 통해 개개인의 피부 특성과 환경을 고려한 멜라닌색소침착 제거 치료법으로, 깊은 층 멜라닌을 없애기 위해 Nd;yag레이저로 시술 하며, Transamine을 이용해서 멜라닌합성을 억제해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까지도 있다. 필요시 멜라닌색소 치료에 효과적인 Lumenis를 병행하기도 한다. 통증이 거의 없으며, 붉어짐이 없어 당일 세안, 샤워 등이 바로 가능하다.  
  
그리고 검버섯은 Er:yag레이저나 532 엔디야그레이저로 주근깨는 루메니스원이나 532 엔디야그레이저로 제거하면 1~2회 만으로도 치료효과가 좋다.  
  
또한 요즈음 축적된 노하우과 레이저기기의 발달로 바디색소침착 및 기미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저통증 레이저를 이용해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바디색소침착은 얼굴 기미나 잡티와 다른 조직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멜라닌색소 제거를 위해 레이저 파장이나 에너지 등을 달리 해야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도움말: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