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의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탈모는 많은 사람들에게 고민이 되는 부분일 것이다. 탈모는 겉보기에 드러나는 것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불러올 수 있다. 하지만 탈모의 원인 중에는 스트레스도 있어 악순환을 불러오는 것이다. 아래에서 탈모의 원인과 탈모 예방법, 탈모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탈모 원인

M자탈모, 정수리 탈모 등의 원인은 유전적 원인이나 남성호르몬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여자의 경우 탈모가 적게 나타난다. 또한 출산, 영양결핍, 약물, 수술 등에 의해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원형탈모의 경우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 된다. 혹은 모발관리를 신경쓰지 못해 지루성 두피염 등으로 인해 탈모가 올 수 있다. 과한 파마 및 염색 등의 머리시술도 머리카락을 얇게 만들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탈모 예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탈모 예방법

생활습관 및 영양상태 등으로 인해 생긴 탈모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탈모 예방이 가능하다. 먼저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은 고른 영양식단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다. 또한 머리 감기 전 빗질을 하고 머리를 감을 때 두피에 달라 붙어 있는 먼지 및 이물질들을 꼼꼼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다. 두피가 받는 자극을 줄이는 것도 탈모 예방에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 햇빛이 뜨거울 땐 햇빛을 바로 받는 두피를 모자, 양산 등을 통해 보호하는 것이 좋다. 또한 머리를 감고 나서 머리를 꼼꼼히 말려 모발이 무거워 두피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는 것이 좋다. 평소 두피에 혈액공급이 잘 되도록 두피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만약 이런 예방법으로도 탈모가 진행된다면 약물적 치료 등을 받는 것이 좋다.

▲탈모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탈모에 좋은 음식-맥주효모 효능

맥주효모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맥주효모 속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아미노산 구조와 흡사하다. 때문에 두피 모발로 가는 단백질 흡수율이 높은 것이다. 또한 맥주효모에는 항산화 미네랄인 셀레늄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비오틴 성분 역시 함유돼 있어 모발 강화 영양제의 역할을 한다. 맥주 효모 먹는 법은 고구마, 우유 등과 함께 갈아 쉐이크를 만들어 먹어 주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