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보험을 들지 않은 현대인은 없다. 나날이 안전사고가 늘면서 치료비나 수술비를 대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험회사가 줘야 할 돈을 받지 못하게 되면 모르고 지나갈 가능성이 있다. 이는 보험금을 받아가는 수단이 알려져있지 않아서다. 만약 보험금을 받지 않았거나 보험사에서도 미지급했을 경우 따로 찾아서 받아야 한다. 지급 가능한 보험금 및 보험금 찾는 방법과 시기를 정리했다.

보험금 시기마다 달라져

우리가 찾을 수 있는 보험금은 여러 가지가 있다. 중도보험금은 만기되기 이전에 보험금을 지급할 이유가 있어 지급하는 것이다. 서로 계약한 시간이 끝나지 않은 경우다. 또한 만기보험금은 계약 기간이 끝나면 지급한다. 보험금이 없어지는 최소 2년까지를 만기보험금으로 여긴다. 또한 휴면보험금은 보험금 소멸 기한 이후 받지 않아서 서민금융진흥원같은 기관에서 갖고 있는 상태다. 이자를 제외하고 받을 수 있다.

숨은 내 보험 찾기 TIP

1. 인터넷 사이트 이용하기

받지 않은 보험금은 찾아주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받을 수 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사이트에서 '조회하기'에 접속한다. 그 후 이름, 휴대전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한다. 본인 인증은 아이핀과 공인인증서, 휴대폰 등이 있다. 본인 인증을 거치고 대기하면 숨은 보험금 발견이 가능하다. 보험금을 받고 싶으면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청구하면 된다. 이때 신용협동조합, 우체국, 새마을금고를 비롯한 공제상품은 인터넷을 접속해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2. 인터넷 사이트 어렵다면?

인터넷을 못 쓰는 사람이면 계약했던 보험회사에 전화로 물어볼 수 있다. 또 생명보험협회 혹은 손해보험협회 지부로 방문할 수 있다. 가려면 신분증을 준비하고 가서 상담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방문하면 인감이 표시된 신청자의 위임장과 더불어 인감 증명서 및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자. 방문하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반에 가거나 오후 1시~5시 반에 방문해야 한다.

휴면 보험금 수령하는 기간

보험금을 받기로 한 후 언제 보험금을 받는지 모를 수도 있다. 보험금을 청구하면 사흘 내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주말 및 공휴일에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