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인천송도점 더율한의원 권영주 원장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따가운 햇살이 전국에 쏟아지고 있다. 실내, 외의 온도차가 심해지고 냉방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폭염이 지속되어 많은 사람들이 보행보다는 차량운행을 위주로 움직이다 보니 더욱이 통행량이 늘면서 차량 운행 비율이 높아지게 된다, 거기에 방학과 휴가를 맞아 전국적으로 피서철이 시작되면서 더욱이 차로 이동하는 시간이 늘게 된다. 내리쬐는 햇살에는 장사가 없듯 선글라스를 착용하지 않은 이상 시야를 가리기도 하며 실내외 온도차는 졸음을 유발하게 된다. 물론 이런 상황에 노출됐다고 하여 모두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뿐이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의 경중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상적인 접촉사고의 경우 자동차의 상태부터 살피기 마련이다. 이후 차량에 큰 외상이 없다면 서로의 명함을 주고받고 끝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그러나 이러한 경미한 사고의 경우에도 교통사고 후유증을 예방해야 한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병, 의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주로 외상이 발생한 부위를 중점으로 MRI, X-ray, CT 등의 영상의학 검사가 진행되며 그 외 증상에 대한 문진 등을 통해 상태를 파악하게 된다. 특별한 외상이나 이상 소견이 발생하게 되면 해당 부위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이 일련의 검사와 치료 과정은 입원 또는 통원 치료를 통해 진행하게 된다.  

여기에 한방의학은 한 가지를 더하게 된다. 바로 '어혈'에 대한 문제 해결이다.  

어혈은 혈액 및 근육내의 미세한 혈관 내에서 덩어리로 혹은 입자처럼 형태를 띠고 혈류의 흐름을 방해한다거나 혹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신체 내, 외부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출혈이 치료를 통해서든 자가 재생력에 의해서든 제거가 되지만 차마 제거되지 못한 근육 및 인대내의 염증이 많은 혈액 찌꺼기들이 남게 되는 것이다. 

어혈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는 꽤 여러 가지다. 우선 어혈로 인한 염증 및 통증은 방치할 경우 교통사고 제반 질환에서 만성 질환으로 쉽게 이어질 수 있으며 혈류의 흐름이 막히거나 경락이 제대로 소통이 안 될 경우 저림, 어지럼증, 두통, 우울증, 가슴 답답함, 불안증 등 신체적, 심리적 제반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어혈 제거는 교통사고 후유증에서 매우 중요한 치료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어혈을 제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당귀수산과 같은 한약을 처방하게 된다. 이는 근육의 통증과 인대의 염증으로 인한 순환 저류로 인한 신체 여러부위의 통증에 가장 효과적인 처방으로 많은 한의원에서 가장 기본으로 처방을 한다. 이어 약침, 봉침 등 약침시술로 해당 근육의 염증이나 통증의 정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줄이며 근육 및 경혈의 침시술과 자락 혹은 습부항 요법을 통해 사혈과 경락을 뚫어주게 된다. 더불어 틀어진 척추배열로 인해 운동 기능에 이상이 보인다면 이에 따른 물리 치료나 추나요법 등을 통해 신체의 불균형을 바로 잡는다.  

교통사고 후유증에서 어혈 제거만큼이나 관건이 되는 것이 바로 사고 이전의 근골격계 상태로 돌아가는 일이므로,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내원도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치료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자주 내원할 수 있는 집근처 혹은 회사 근처 한의원을 정하여 한두 번 가는 것이 아닌 통증 정도에 따라 몇 주 혹은 몇 달은 꾸준히 다닐 수 있는 것이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교통사고가 주로 이동 경로가 많은 젊은 직장인분들이 많으시기에 낮시간 동안 일하느라 치료를 못받는 환자들을 위해 개원초부터 지금까지 평일 밤 9시 야간진료와 일요일 진료를 통해 많은 교통사고 환자분들이 일과 시간 외에 내원하실 수 있도록 진료하고 있다. 

또한 교통사고 치료의 경우, 정형외과는 물론 한의원 또한 자동차 보험 적용이 되므로 본인 비용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면서 사건 접수번호와 보험 담당자 연락처를 병원 측에 고지하고 치료에만 전념하면 된다.  

도움말 : 파인카 네트워크 인천송도점 더율한의원 권영주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