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임플란트 시술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임플란트 상식
등록일 2019년 08월 12일 월요일
수정일 2019년 08월 12일 월요일


 

광주임플란트 치과 첨단윤치과 윤세웅 대표원장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치과 치료로 임플란트를 들 수 있다. 어떠한 치료든 내가 받는 치료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 임플란트는 특히 환자의 사전지식과 그에 따른 관리가 이뤄져야 최적의 임플란트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임플란트에 대한 상식은 미리 알고 있는 것이 효율적인 치료를 받는 데에 도움이 된다. 

우선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임플란트 상식으로는 시술을 받을 수 있는 연령에 대한 사항이다. 흔하게 묻는 임플란트 관련 질문 중 하나이기도 한 것이 임플란트 가능 나이인데, 임플란트 시술에는 특정한 나이제한이 없ㅇ 나이가 많아도 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다. 단, 시술을 견딜 수 있을 만큼의 체력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틀니를 오랜 기간 사용해 왔다면 치조골에 영향을 미쳐 퇴축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잇몸뼈가 좋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뼈이식술 진행으로 잇몸뼈를 충분히 형성한 뒤 임플란트 시술을 하곤 한다. 

또한 임플란트 식립 후 음식섭취에 대한 사항도 미리 알아두면 좋다. 일반적인 음식은 아무런 제한 없이 식사를 해도 되지만 너무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게 되면 임플란트 보철물에 센 충격이 가해지면서 파손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을 권한다. 임플란트가 파손될 정도의 너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자연치아에게도 좋지 않기 때문에 임플란트와 무관하게 자제해주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식립 후 한동안은 임플란트가 자리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카라멜이나 엿처럼 끈적한 음식도 피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긴 수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 장점 중 하나이지만 환자의 개인 관리에 따라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는 평생 사용할 수 있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어떻게 관리를 해주냐에 따라 수명이 좌우된다.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과방문을 통해 스케일링을 받아 구강청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이며 치실이나 치간칫솔 사용도 권장한다. 전반적인 관리를 성실하게 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치아를 잃게 되면 당연시 찾게 되는 것이 임플란트가 됐을 정도로 임플란트의 장점은 잘 알려져 있는데 그만큼 임플란트에 대한 세세한 정보와 상식은 간과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을 잘 알아두고 치과를 방문해 상담하게 되면 보다 꼼꼼하고 세세한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도움말 광주임플란트 치과 첨단윤치과 윤세웅 대표원장

임종현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