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여름 철 여드름 치료, 피부과 한의원 통한 한의학적 치료가 방법이 될 수 있어
등록일 2019년 08월 12일 월요일
수정일 2019년 08월 12일 월요일
창원 하늘체한의원 차건 원장 
 

최근 폭염 경보가 발령 되는 등 여름철 날씨가 절정에 다다르면서, 상승하는 기온과 더운 날씨로 인해 더욱 악화되는 피부에 걱정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 중 청소년기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고민하는 여드름, 여드름 흉터 등은 여름 철 강한 자외선과 땀 배출로 그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도 해, 많은 사람들이 최근 피부과 한의원을 통한 여드름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흔히 성장기에 경험하는 흔한 피부질환으로 여겨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증상이 사라질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최근,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 잘못된 식습관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위처럼 성인기에도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여드름은 흔한 피부질환이라는 인식이 강한 만큼 그 치료 역시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여드름 환자들이 피부과나, 한의원, 병원 등의 방문 없이 직접 압출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같은 행동은 여드름이 발생한 피부 부위에 자극을 주거나 상처를 낼 가능성이 많다. 염증 부위에 상처나 혹은 심한 자극이 가게 되면 증상 완화가 어려울 뿐 아니라 흉터로 남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면밀한 진단을 통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여드름은 모낭 내 과도한 피지 분비로 인해 모낭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뜻한다. 염증을 일으키는 주 원인인 여드름균은 모낭 근처에 서식하며 붉은 형태로 부어오르는 여드름을 발생시킨다. 보통 여드름치료는 이 같은 여드름균을 없애기 위해 염증 저하를 위한 항생제와 피지 조절 약물을 사용하는데, 이는 일시적인 증상완화에는 도움이 되지만 재발이 잦아 근본적인 치료가 되기 어렵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 치료 방법으로 체질에 맞는 신체 진단과 그에 맞는 한약 처방을 진행하고 있다.  

한의원은 여드름을 비롯한 피부 질환은 그 발생 원인을 신체 내부의 열 불균형과 장기기능의 저하, 생활습관의 무질서, 체질적 요인 등으로 보고 있다. 또한, 각질의 비정상적 탈락, 피지의 과도한 분비 역시 주요한 여드름 질환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성장기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청소년기 여드름과 달리 성인 여드름의 경우 체내에 쌓인 노폐물, 위나 장의 질환 등 각종 체내 문제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체내 치료를 위해서는 적절하게 한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한의원이 처방하는 한약은  신체 내부 기능 개선을 목표로 과도한 피지분비를 막고 신체 기전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같은 한의학의 도움을 받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체질과 신체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 단순히 여드름, 피부에 좋은 한약이라고 섭취하는 것은 더딘 증상완화나 피부 트러블, 체질 변화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 한의사를 통해 체계적인 상담과 진단을 받은 뒤 꾸준하게 사후 관리를 진행할 수 있는 한의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창원 하늘체한의원 차건 원장

임종현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