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제철은 7월부터 9월까지다.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과일로 인기다. 다이어트 식단에 토마토를 넣는 경우가 많다. 저녁에는 아예 토마토만 먹는 방울토마토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이들도 있다. 토마토주스는 만들기 간단해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다. 토마토 효능, 고르는 법, 보관 방법을 비롯하여 토마토 요리 '토마토 스파게티' 만드는 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토마토는 유방암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효능

토마토의 붉은 색소 성분인 리코펜은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는 데 효능이 있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 리코펜 성분 덕분에 토마토는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토마토는 전립선암 예방법 중 하나다. 아울러, 토마토는 유방암에도 효과가 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좋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이 다이어트에 좋은데, 토마토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아울러, 토마토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다이어트할 때 토마토를 섭취하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토마토는 피로 해소에도 효능이 있다. 이에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토마토 고르는 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고르는 법·보관법

토마토 고르는 법은 색과 향이다. 맛있는 토마토는 색이 밝으며 달콤한 향이 난다. 토마토를 보관할 때는 햇볕이 드는 장소는 피해야 한다. 토마토는 그늘지고 선선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장 보관도 피하는 것이 좋다. 금방 먹는 경우에만 냉장 보관해야 한다. 토마토를 보관할 때는 꼭지를 위로 두는 것이 좋지만, 꼭지가 떨어진 토마토는 꼭지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보관하는 것이 좋다. 꼭지가 떨어진 부분으로 공기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공기가 토마토로 들어가면 과육의 수분이 사라져 토마토 맛이 떨어진다. 완숙 토마토는 껍질을 벗겨 지퍼백에 넣은 뒤 냉장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가 유지된다.

▲토마토 스파게티 레시피 소개(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늘 저녁 메뉴 추천 - '토마토 스파게티' 만드는 법

집에서 간단한 요리로 토마토 스파게티를 추천한다. 토마토 스파게티는 아이들도 좋아하는 식사 메뉴다. tvN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이 소개한 토마토소시지파스타 레시피를 알아보자. 토마토소시지만들기 재료는 만능오일, 소시지, 양송이버섯, 방울토마토, 파스타 면 등이 있다. 만능오일은 백종원의 비법이다. 올리브유 1컵, 다진 마늘 1/2컵을 섞은 뒤 페페론치노 반 줌을 손으로 찢어 넣는다. 약한 불에서 잘 섞는다. 이때 소금 한 숟갈을 넣는다. 마늘이 노랗게 익기 전까지 끓이면 만능오일 레시피 끝이다. 소시지, 양송이버섯, 방울토마토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달군 팬에 만능오일 한 국자를 넣는다. 소시지를 먼저 넣고 살짝 볶는다. 마늘이 노릇해지면 양송이버섯을 넣고 볶는다. 방울토마토와 면을 넣고 볶으면 토마토소시지파스타 완성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