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제철 토마토와 방울토마토는 많은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으로 알려졌다. 토마토는 과즙이 풍부하고 수분함량이 많아 여름별미로 후숙 후 완숙시켜 먹는 과일로 알려진 열매 채소다. 토마토 종류는 다양하다. 대저 짭잘이 토마토, 대추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등이다. 특히 당뇨에 좋은 음식 방울토마토는 임신당뇨 환자의 혈당수치를 떨어뜨리는 음식이며, 마늘, 블루베리, 아몬드, 시금치 등과 함께 세계 10대 푸드(음식)에 속한다. 완숙 토마토 보관법과 토마토 냉동보관법을 소개한다.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으로는 뭐가 있을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 효능

만성 위염을 극복하는 매스틱, 양배추에 이어 위에 좋은 과일 복숭아 등 위염에 좋은 음식 토마토는 라이코펜(리코펜) 영양성분을 함유해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축적을 방지한다. 심뇌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뇌경색, 부정맥, 뇌졸중뿐 아니라 속 쓰림, 위궤양, 위암 치료와 예방을 위해 먹는 음식이다. 토마토는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혈당지수, 즉 GI지수가 낮은 음식이자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및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며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방울 토마토는 피부미용을 돕는다. 남성 전립선과 관계된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등을예방하는 기능을 하며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방울 토마토는 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임신성 당뇨도 예방한다. 임당수치검사, 즉 임신성 당뇨 검사는 보통 임신 26주, 27주에 실시한다. 임산부 혈당을 통해 임당이 확정되어 관리 후 재검 수치가 높은 경우 임당 재검 식단에 유의해야 한다. 토마토나 방울토마토는 임신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적정량을 먹으면 좋다. 토마토는 익히거나 굽는 법으로 더욱 단맛을 낸다. 에어프라이기에 넣어 살짝 굽거나 치즈 및 아보카도와 함께 먹으면 포만감을 더욱 오래 지속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 부작용과 보관법

토마토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유의하자. 과다섭취 시 구토나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다. 토마토 성질은 차갑다. 수족냉증이 있거나 냉방병,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인 방울토마토 15~20개, 일반 토마토 2개 이하로 먹는 것이 좋다. 위염 좋은 음식인 복숭아와 토마토는 위궤양, 위암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만 빈속에 복숭아나 공복에 토마토를 먹게되면 속 쓰림이 반대로 심해질 수 있다. 완숙 토마토를 오래 보관하는 방법은 토마토 꼭지를 딴 뒤 껍질을 벗겨서 끓는 물에 데치고 찬물 샤워 후 지퍼팩에 넣어 냉동보관하는 것이다. 냉장 보관할 경우 2주 정도 가능하다.

토마토쥬스 만드는 법

토마토는 토마토 주스, 토마토 스파게티, 토마토 샐러드 만들기와 토마토 달걀볶음, 와인, 토마토 카프레제, 토마토 케첩, 토마토 샌드위치, 토마토 캐닝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갑상선암 등 갑상선질환에 좋은 토마토는 카무트 샐러드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토마토 쥬스 만드는 법은 껍질을 깨끗이 씻은 토마토와 바나나, 수박, 케일 등 원하는 과일이나 채소를 넣어 믹서기나 블렌더로 갈아주면 된다. 견과류를 함께 갈면 비릿한 맛을 제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