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서구화된 식습관, 자극적인 음식은 위염에 안 좋은 음식으로 위를 자극하고 위관련 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특히 한국인의 밥상은 맵고 짠 음식이 많아 위염·위궤양의 원인으로 꼽히기도 한다. 위염과 위궤양은 치료를 한다 해도 재발 되는 경우가 많아 만성 질환으로 바뀔 수 있어 건강한 식습관과 관리가 중요하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위염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헬리코박터균을 박멸하는 것은 물론 위장 손상 치료와 예방을 돕는다고 알려졌다. 양배추는 올리브와 요구르트와 함께 세계 3대 장수식품으로 잘 알려졌다. 양배추는 칼륨 함량이 높은 채소로 소화에 도움이 되는 '디아스타아제', '펩신', '트립신' 등 소화를 돕는 성분이 있다고 알려졌다. 양배추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위궤양 예방, 위염 예방, 위암 예방일 것이다. 특히 양배추와 당근을 함께 섭취한다면 잇몸에 좋은 음식,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배추는 암세포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해 항암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양배추 속 인돌3-카비놀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 자궁경부암과 유방암 발생률을 낮춘다고 알려졌다. ▲유방암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폐암 ▲대장암 ▲위엠에 좋은 음식으로 실제 발병률을 낮춘다고 알려졌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양배추는 위에만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없다. 최근 관절에 좋은 음식인 보스웰리아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보스웰리아를 섭취한다고 알려졌다. 보스웰리아 만큼 관절염에 효과를 보이는 것이 바로 양배추다. 양배추는 관절염 예방하는 음식은 물론 양배추 속 풍부한 비타민K는 뼈의 단백질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양배추 속 설포라판 성분이 관절염 염증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설포라판 성분은 혈전 생성을 억제해 양배추를 혈관에 좋은 음식, 피부에 좋은 음식이라 불리게 한다. 이외 양배추 칼로리는 100g 당 20kcal로 무척 낮아 삶은 양배추, 양배추즙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독소 빼는법, 뱃살 빼는법,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다이어트 음식, 해독 다이어트로 손색없는 양배추는 영양 덩어리 채소다. 양배추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경우 혈압을 낮춰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배추 삶는법, 양배추 샐러드

양배추는 아삭아삭 삶는 것이 맛의 포인트다. 양배추를 맛있게 삶는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먹을 만큼 양배추를 자른 뒤 깨끗하게 물에 씻어 준비한다.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넣은 뒤 소금 한스푼을 넣고 끓여 준다. 물이 끓어 오르면 준비한 양배추를 넣고 3~5분 정도 삶아주면 완성이다. 좀 더 아삭한 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3분이 적당하다. 양배추는 양배추 채칼을 사용해 얇게 채 썰어 참깨드레싱과 함께 먹으면 입맛을 돋우는 샐러드를 완성할 수 있다. 칼로리가 무척 낮아 다이어트 식단을 고민한다면 양배추를 추천한다. 이외 양배추는 해독주스, 양배추즙, 양배추환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는 갑상선 기능장애가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감상선종을 유발할 수 있다. 양배추는 농약을 많이 사용하는 채소로 잔류농약이 없도록 잘 씻어야 한다. 양배추즙 부작용으로는 과다 섭취를 할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