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돌연사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마그네슘 부족현상.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은 무척 다양하다. 마그네슘 부족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눈밑 떨림, 골다공증으로 알려졌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과 마그네슘 효능·음식, 마그네슘 섭취량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많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마그네슘이 체내 부족하게 되면 ▲당뇨병 원인 ▲뇌졸중 원인 ▲심장마비 원인 ▲눈밑떨림 원인 ▲골다공증 원인 ▲치매원인 ▲우울증 원인 ▲공황장애 원인 ▲불면증 원인 ▲고혈압 원인 ▲천식 원인 ▲심장병 원인 ▲두통 원인 ▲생리통 원인 ▲경련 원인 ▲수족냉증 원인 등이 될 수 있다고 알려졌다. 마그네슘은 실제 몸에 많은 역할을 담당한다. 칼슘·마그네슘 영양제가 있을 정도로 칼슘의 운반을 크게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연 신경안정제라 불리는 마그네슘은 근육의 세포를 안정시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짜증과 불안이 커질 수 있다. 마그네슘이 부족한 원인으로는 매일 마시는 커피와 스트레스, 음주 등을 꼽을 수 있다. 마그네슘 결핍을 일으키는 행동은 커피 소비가 높을수록 마그네슘과 각종 유용한 영양소 섭취량이 감소한다고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 효능 및 음식

마그네슘은 실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마그네슘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이들은 당뇨병 발병률이 22%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마그네슘은 혈당, 인슐린 저항성, 당화혈색소 수치를 개선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또한 천연 진정제로 불리는 마그네슘은 항 스트레스 미네랄로 작용한다고 알려졌다. 몸에 이로운 마그네슘은 하루 섭취 권장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350mg, 성인 여성의 경우 280mg 정도가 적당한 섭취량으로 알려졌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으로는 ▲다시마 ▲견과류(아몬드, 호두, 잣 등) ▲두부 ▲콩 ▲새우 ▲바나나 ▲시금치 ▲씨앗 ▲우유 등이 있다.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하는 것은 제산제로 마그네슘과 제산제를 함께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마그네슘 많은 음식을 따로 섭취하기 힘들다면 마그네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것도 방법이다.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있다. 마그네슘을 과다 복용할 경우 신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가벼운 부작용으로는 설사, 복통 등의 위장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