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은 예부터 건강식품으로 사용됐다.(사진=ⒸGettyImagesBank)

나무는 수액을 분비한다. 나무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수액에는 다양한 효능이 들어 있어 건강식품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가장 널리 알려진 수액은 고로쇠 나무에서 축출한 고로쇠 수액, 침향나무의 천연 수지가 단단하게 굳어진 침향 등이 있다. 그리고, 각종 건강 방송 프로그램에 단골로 등장하는 '신의 눈물' 매스틱이 빠질 수 없다.

매스틱 효능

매스틱은 키오스섬 남부에서 서식하는 매스틱 나무의 수액이다. 세계 3대 천연항생제로 언급되며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매스틱이 히스타민 작용 억제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 히스타민은 위산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데, 매스틱이 히스타민 작용을 방해해 위산 과다 분비를 막는다. 위산 과다 분비로 인한 위 손상을 방지하며 위 질환을 자주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도 억제한다. 매스틱의 항균력은 프로폴리스의 16.5배라고 한다.

▲하얀 돌맹이처럼 생겼다.(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먹는법

매스틱은 다양한 모습으로 시중에 나와 있다. 매스틱검, 매스틱오일, 매스틱분말, 매스틱가루 등은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매스틱분말이나 매스틱가루는 취향에 따라 다양한 음식에 곁들어 먹는다. 물이나 요구르트, 요거트 등에 섞어 마시기도 한다. 매스틱 알갱이를 그래도 씹에 먹는 방법도 있다. 껌처럼 매스틱 알갱이를 영양분이 다 빠져나갈 때까지 씹고 뱉으면 된다.

▲매스틱은 위에 좋은 음식으로 인기다.(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을 과잉 섭취하면 설사와 복통같은 부작용이 발생한다.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다.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각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을 찾도록 하자. 임산부와 수유부도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매스틱의 1일 권장 섭취량은 1,000mg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