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란 속의 단호박은 다이어트 음식으로 제격이다. 잘 익은 단호박은 고구마보다 달지만, 찐단호박 칼로리는 100g 당 70kcal로 무척 낮다. 다이어트 음식을 찾고 있다면 단호박 다이어트에 주목하는 것이 좋다.

단호박 효능

단호박은 고운 노란 빛을 내는 호박 종류 중 하나로 붓기빼는법으로 최고다. 호박은 부기 빼는 음식으로 부종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단호박 칼로리는 100g 당 70kcal로 무척 낮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인 단호박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단호박 속 베타카로틴은 애호박과 늙은호박보다 10배 가량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단호박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암의 발병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심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눈에 좋은 음식인 단호박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비타민A로 전환된다고 알려졌다. 이외 비타민C, E 등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에 탁월함을 보인다. 이외 항암효과, 피부에 좋은 음식 등으로도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찌는법·보관법·요리

단호박은 무척 단단해 손질 중 다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단단한 단호박 그대로 자르는 것 보다 자르지 않은 단호박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3~5분 정도 돌린 후 자르면 쉽게 자를 수 있다. 단호박 찌는법은 무척 간단하다.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린 단호박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씨를 제거한 단호박을 찜통에 넣는다. 찜통에 넣을땐 단호박의 껍질 부분이 찜통 바닥을 향하게 놓는 것이 중요하다. 단호박을 찜통에 넣은 후 10~15분 정도 익히면 된다. 단호박 전자레인지 찜으 경우 수분이 날라가지 않도록 랩 등을 씌워 찌는 것이 좋다. 단호박 보관법은 해가 들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이 실온 보관하는 것이 좋다. 단호박은 최근 미니단호박이 인기다. 작은 사이즈로 간식은 물론 다이어트 식단으로 챙겨먹기 좋은 크기다. 단호박 요리는 ▲단호박 에그슬럿 ▲단호박 오리찜 ▲단호박 갈비찜 ▲단호박찜 ▲단호박샐러드 ▲단호박 에어프라이어 구이 등이 있다.

단호박 부작용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단호박은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과다섭취 시 두통, 피로 등을 유발할 수 잇다. 또한 단백질 많은 음식이 아닌 단호박은 단백질 많은 음식인 ▲달걀 ▲닭가슴살 ▲쇠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 등과 함께 먹을 때 좋다고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