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게되면 몸에 큰 변화가 생긴다.(사진=ⒸGettyImagesBank)

새 생명을 품으면 몸에 큰 변화가 찾아온다. 하지만 임신 1주, 2주, 3주차 등 임신 초기에는 배속의 아이를 바로 눈치 채지 못할 수 있다. 임신초기는 조심해야할 것들이 많다. 임신 초기증상을 미리 알아두자.

임신 착상증상

정자와 난자가 만나면 수정된 배아는 자궁 내벽에 착상되게 된다. 착상을 할 때까지는 대체로 5일에서 2주일 정도 걸린다. 가장 대표적인 임신 착상 증상은 아랫배 통증이다. 일부 산모들에게는 '착상혈'이라고 하는 출혈이 발생한다. 착상혈은 1~3일간 지속되며 생리보다 소량이고 갈색 혹은 선홍색을 보인다.

▲배가 나오기 전까지 말하지 않는 이상 임신 사실을 타인이 알아차리기 힘들다.(사진=ⒸGettyImagesBank)

임신 초기증상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생리 중단이나 입덧으로 임신을 의심하는 장면이 많다. 임신을 하면 생리가 멈추지만 임신 착상 증상 중 하나인 착상혈을 생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생리 주기에 맞지 않아도, 짧은 기간 지속되고 소량이여도 생리불순으로 생각하는 것. 따라서 생리만으로 임신 여부를 판단하기 힘들다. 입덧은 호르몬이 변화되면서 생긴다. 임신 입덧 시기는 수로 임신 4주차에서 8주차부터 시작해 3개월이다. 이외 임신 초기 증상으로는 졸음, 무거운 몸, 소변이 자주 마려움, 변비, 분비물 증상 등이 있다.

임신 배나오는 시기

임신 초기에는 겉만 보고 타인이 임신 여부를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외견 변화가 없다. 임신 배나오는 시기는 대체로 임신 12~15주부터 시작해 17주차에는 점차 티가 나게 배가 나오기 시작한다. 산모, 태아의 건강상태나 임신 경험, 체중 등으로 배가 나오는 시기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임신 가능일 계산

임신 가능일을 계산하려면 우선 배란일을 알아야 한다. 배란일은 난자가 배출되는 날로 생리 시작일로부터 14일 전이다. 가임기간은 이 배란일의 5일전부터 3일 후까지를 말한다.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 배란통 등의 증상을 파악하거나 체온을 재는 등의 일로 배란일을 파악할 수 있다. 배란 시기에는 체온이 0.2~0.4도 정도 상승되며 배란통, 배란혈, 유방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배란테스터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임신테스트기(사진=ⒸGettyImagesBank)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이 의심된다면 임신 테스트기로 먼저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자. 임신 테스트기 사용은 수정 후 2주 뒤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아침 첫 소변이 가장 정확하다고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