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제니 SNS)

그룹 레인보우 출신 조현영이 타이트한 필라테스 운동복을 입고 유연성을 뽐냈다. 필라테스는 늘씬하기로 유명한 여자 남자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운동으로 잘 알려졌다. 그룹 씨스타 출신 소유와 블랙핑크 제니, 위키미키 김도연, 배우 윤세아, 김성은, '하트시그널' 오영주까지 많은 연예인이 즐겨 하는 운동이다. 필라테스는 동양의 요가와 서양의 스트레칭법을 결합한 재활운동이다. 1920년 독일인 요셉 필라테스가 창시한 운동법이다. 여성들의 다이어트 몸매관리나 체형교정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창시자는 남자다.
필라테스는 근육 부피를 늘리지 않으면서, 즉 벌크업 하지 않으면서 근력을 키워 체력을 증진하는 운동이다. 요셉 필라테스가 어렸을 때 허약한 몸 콤플렉스를 이겨내기 위해 시작한 다이빙과 스키가 오늘날 필라테스 운동법이 생기는 이유가 됐다. 그는 체육 교사로 일하고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램커스터 포로수용소에서 근무하며 포로들의 건강을 위한 운동 방법을 고안한 것이다. 필라테스의 상위 종류는 필라테스 기구를 이용하는 기구 필라테스와 집에서 하는 일반 필라테스가 있다. 필라테스와 요가 차이를 알아보자.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와 필라테스 준비물은 뭘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

반복되고 연속된 동작은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는 통증 없이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으로 아랫배와 엉덩이 둔부를 집중적으로 강화하는 코어를 파워하우스라고 부르며 단련을 강조한다. 필라테스 모든 동작 종류에는 호흡 패턴이 있다. 필라테스 호흡법이라고 불리는 이 호흡 패턴은 요가와 비슷하지만 느린 호흡을 해 심폐 능력과 순환기 능력을 강화한다. 마음까지 차분하게 하는 명상이나 심신 안정 및 스트레스에도 좋은 운동이다. 필라테스는 유연성을 늘리고 자세교정, 체형교정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기구 필라테스와 일반 필라테스

기구 필라테스는 1:1, 1:4, 1:8 정도 소규모 그룹을 지어 강습한다. 정교하고 강도 높은 트레이닝이 목적일 때 기구 필라테스를 추천한다. 혹은 따로 하는 운동이나 취미 레저활동이 없는 경우 필라테스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강사 진행하에 올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좋다. 일반 필라테스는 짐볼이나 탄성 밴드, 폼롤러, 써클, 덤밸(덤벨, 아령)을 이용해 가볍게 진행하는 필라테스다. 소도구로 하는 맨몸 필라테스는 유튜브 등을 통해 혼자서도 집에서 수련할 수 있는 필라테스다. 필라테스는 요가와 다르다. 요가는 근육의 이완과 몸의 밸런스에 집중해 정적인 호흡과 함께 유연성에 비중을 둔다. 정지 상태에서 호흡과 정신 수양 및 명상을 목적으로 한다. 필라테스는 근육을 운동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 재활목적이며 자세교정의 효과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필라테스 준비물과 에티켓

필라테스 운동복은 핏감이 좋은 것으로 한다. 너무 헐렁하고 두꺼운 옷은 필라테스 시 근육의 미세한 움직임 관찰이 어렵다. 민소매나 반소매 티셔츠, 레깅스를 보통 입는다. 필라테스복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으면 기구 필라테스 동작 시 기구에 옷이 걸릴 수 있다. 필라테스 양말인 토 삭스는 부상과 미끄럼, 굳은살 방지 목적으로 착용한다. 기구와 매트 위생을 위해서 신으며 발가락 양말 모양과 덮인 것으로 나뉘며 미끄럼 방지용 돌기가 발바닥에 있다. 전신 필라테스는 땀을 흘리기 때문에 운동 중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줘야 한다. 탈수·탈진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물이나 이온음료를 자주 마신다. 혹은 요즘 물에 타 먹는 다이어트로 알려진 시서스가루, 크릴오일, 시나몬물, 레몬밤차 등을 준비하는 것도 다이어트 효과를 배가하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