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시기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성 갱년기는 노화나 질병으로 인해 난소기능이 쇠퇴하면서 폐경과 관련된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겪는 시기를 말한다. 보통 갱년기 나이는 40대 중반에서 50대 중반이다. 갱년기 선물로는 갱년기 영양제나 건강식품이 인기다.

▲안면홍조는 갱년기 증상 중 하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은 폐경 전후로 나타난다. 갱년기 기간이 무조건 폐경 후는 아니다. 난소기능이 저하되면 월경 기간, 주기 등이 불규칙해진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서 갱년기 관련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갱년기 기간은 여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부터 폐경 후 1년까지라 할 수 있다. 여성 갱년기 증세로는 안면홍조, 상열감, 식은땀,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우울증, 건망증 등이 있다. 갱년기 우울증 증상은 일반 우울증 증상과 거의 비슷하다. 계속 우울감을 느끼고 죄책감에 시달린다. 심하면 자살에 대해 생각하기도 한다.

▲석류는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는 대표적인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이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갑자기 줄어들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 석류를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도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 브로콜리에는 여성호르몬 생성에 필요한 엽산이 다량 함유돼있다. 아울러,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골다공증은 갱년기에 걸릴 확률이 높은 질병이다. 자두는 난소의 기능과 여성호르몬을 활성화하는 데 효능이 있다.

▲남성 갱년기 증상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남성 갱년기 증상

과거에는 갱년기는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했다. 남성 역시 노화에 의해 남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명 아빠 갱년기이다.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는 만성 피로, 기억력 저하, 성 기능 저하, 근육량 감소, 복부 비만, 우울증 등이 있다. 키가 작아지고 머리숱이 줄어들면서 자신감을 상실하기도 한다. 남성 갱년기 극복에 도움이 되는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굴, 마늘, 복분자, 구기자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