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는 몸을 조심해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아이가 생기면 몸에 큰 변화가 생긴다. 하지만, 임신이 막 된 임신 1주차, 임신 2주차에는 그 증상을 쉽게 눈치 챌 수 없다. 조심해야 할 것 많은 임신 초기, 임신 초기증상을 알아보자.

임신초기증상·임신 착상 증상

착상은 정자와 난자로 수정된 배아가 자궁 내벽에 붙는 것을 말한다. 임신 착상은 수정이 되고 5~14일이 걸린다고 한다. 착상이 되면 일부 산모들은 출혈이 발생한다. 이를 착상혈이라고 하며 착상혈은 1~3일 동안 지속된다. 이 때문에 생리불순이나 부정출혈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착상혈은 생리보다 적게 나오고 갈색이나 선홍색을 띤다. 가장 흔한 임신 착상 증상은 아랫배 통증이다.

임신을 하면 호르몬이 변화된다. 호르몬 분비 변화로 메스꺼움, 구역질 등이 일어나는데, 소위 입덧이라고 하는 증상은 임신 4주차에서 8주차에 시작되고 대략 3개월간 지속된다. 이외 졸음이 몰려오고 몸이 무겁다는 느낌이 든다.

▲임신테스트기는 수정 후 2주 뒤 측정한다.(사진=ⒸGettyImagesBank)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인 것 같으면 산부인과에 가기 전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수정 후 2주까지는 임신 호르몬이 부족해 정확한 판단을 하지 못할 수 있다. 수정 후 2주가 지난 뒤 측정하며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를 진행한다.

▲임신 기간 동안 아이를 맞을 준비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임신 주수 계산·분만예정일 계산

임신 주수는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잡는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임신 첫날이 된다. 임신 주수는 출산예정일을 예측하고 주수에 맞춰 아기가 자라고 있는지, 산모의 몸은 괜찮은지 등을 확인하기 때문에 제대로 파악해둬야 한다. 분만예정일은 마지막 생리 시작 일부터 280일 째로 지정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