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름 수분 보충에 제격인 오이는 특유의 향으로 거부감을 느끼는 이들이 적지 않다. 4월~7월 제철 음식으로 알려진 오이는 오이피클, 오이무침 등 다양한 밥반찬으로 인기 있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다.

오이효능, 효과

오이는 이뇨작용을 하는 여름 대표 채소로 붓기빼는 음식으로 제격이다. 오이를 구성하는 성분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졌다. 칼륨함량이 높아 나트륨을 배출해 부종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또한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진 오이는 방광 결석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오이의 효능 중 주목해야 할 것은 쿠쿠르비타신이다. 이는 암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특히 호르몬과 관련된 암인 자궁암, 유방암,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이라 한다. 오이 한 개 칼로리는 무척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손색없다. 지방이 없고 칼로리는 낮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에 적합하다. 이외 오이는 오이팩 등 피부관리에 사용할 수 있다. 강한 자외선과 뜨거운 날씨로 피부온도가 높아졌을 때 오이로 팩을 만들어 올린다면 피부 온도를 낮추는 것은 물론 진정·보습 효과도 볼 수 있다. 이외 오이는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로 여름에 섭취하면 더욱 좋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이 먹는법

오이는 오이다이어트라 하여 다이어트 식단으로 사용하거나 오이소박이, 오이도라지무침 등의 밥반찬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오이 요리 중 피자·치킨·파스타 등 기름진 요리에 잘 어울리는 오이피클 만드는법(황금레시피)가 인기다. 오이피클 재료로는 ▲오이3개 ▲무200g ▲양파1개 ▲물600ml ▲설탕300ml ▲소금 1큰술 ▲피클링스파이스2큰술 ▲월계수잎10장이면 된다.
1. 오이피클을 넣을 유리병을 열탕 소독을 살균을 한 후 식힌다.
2. 굵은소금을 오이에 문질러 깨끗하게 닦아준다.
3. 오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둔다. 이때 오이 두께를 너무 얇지 않게 자르는 것이 좋다. 무와 양파도 적절한 두께로 잘라 준비한다.
4. 물과 설탕, 식초는 각각 2:1:1 비율로 섞은 후 냄비에 끓여준다.
5. 끓어오르면 소금, 월계수잎, 피클링스파이스를 넣고 불을 꺼주면 된다.
6. 피클 절임물을 식히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오이와 채소를 담아 놓은 유리병에 넣고 한 김 식힌 후 뚜겅을 닫으면 된다.
7. 완전히 식은 오이피클은 냉장고에 넣어 둔 뒤 하루 지나고 먹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이 부작용

숙취에 좋다고 알려진 오이는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오이는 큰 부작용은 없다. 다만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경우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