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는 여자에게도 남자에게도 찾아온다.(사진=ⒸGettyImagesBank)

갑자기 몸에서 열이 난다. 원인은 모르겠다. 자다가 일어나면 땀으로 인해 잠옷이 흠뻑 젖어있다.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당신, 혹시 40대, 50대가 아닌가? 그럼, '갱년기'를 의심해보자. 갱년기는 여성, 남성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면서 여러 신체적 증상이 발생하는 시기를 말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다른 성인병이 찾아오기 쉬워 관리에 힘써야 한다.

여성갱년기테스트

아래 나열된 항목 중 4개 이상 해당될 경우 여성갱년기일 수 있다.

▲35세 이상
▲갑작스러운 안면 홍조나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 땀
▲표현하기 힘든 감정변화
▲유방이 평소보다 더 부드럽고 민감
▲질이 건조하고 성교 시 통증
▲성욕 감소
▲얼굴 피부 변화
▲잦은 피로와 수면 장애
▲생리 주기·양 불규칙
▲집중력, 기억력이 감퇴

여성갱년기증상

여성갱년기에 접어들면 이미 언급한 열과 땀 외 얼굴홍조, 가슴 두근거림, 우울감 등의 증상이 생긴다. 골다공증, 고혈압, 당뇨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생리는 매우 불규칙해지며 생리량도 많아졌다 적어졌다는 반복하다 점차 폐경된다.

남성갱년기 테스트


아래 항목 중 3개 이상 자신이 이야기라고 생각되면 남성 갱년기일 수 있다.

▲기력 저하
▲근력 지구력 감퇴
▲키 감소
▲삶의 즐거움 감소
▲자주 울적하거나 짜증이 남
▲민첩성 저하
▲저녁식사 후 졸음
▲일 능률 저하

남성갱년기증상

남성갱년기는 여성갱년기증상처럼 눈에 확 드러나는 증상이 없어 무심코 지나칠 수 있다. 하지만, 남성갱년기도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심각한 증상이 발현될 수 있어 관리에 들어가야 한다. 남자갱년기증상으로는 근력저하, 체지방증가, 우울증 등이 있다.

▲복분자는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가장 대표적인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석류와 칡즙이 있으며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복분자, 산수유가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