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여름 휴가를 동남아로 떠나는 사람은 노니 원산지인 베트남이나 라오스, 말레이시아에서 노니 분말 가루, 노니환 등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노니는 대만과 중국을 비롯해 동남아시아와 타히티, 하와이 등에서 재배한다. 노니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썩은 치즈 맛이 나며 갈색 노니 씨앗이 들어있다. 때문에 노니는 생과를 그냥 먹기 어렵다. '노니 효과'가 알려지면서 노니를 기름에 튀겨 노니튀김으로 섭취하고 노니발효액이나 유기농 노니원액으로 노니즙, 노니주스, 노니쉐이크 등을 만들어 먹는다. 또는 노니과립이나 노니분말가루를 요거트, 샐러드 등에 곁들인다든지 노니 추출물을 이용해 노니차를 끓여 먹는다. 노니는 최근 쇳가루 업체 논란이 빚어진 바 있다. 맘대로 복용 방법이나 섭취량을 정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노니를 구매할 때는 식약처 인증마크가 있거나 믿을 수 있는 노니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노니 파우더와 노니 캡슐, 노니 환 등 다양한 노니 먹는 법(복용 방법)과 노니 효능 및 부작용을 정리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는 염증에 좋은 음식

만성 염증에 항염작용을 하는 노니는 피토케미컬 성분을 함유해 세포 손상을 막고 노화로 누적된 염증에 좋은 음식이다. 한의학에서는 노니가 예부터 오장육부 내장기관을 다스리고 남성 정력에 좋은 음식으로 사용됐다고 한다. 또한, 노니는 혈액순환개선제의 역할을 한다. 노니는 고혈압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복용할 경우 혈압을 낮추는 음식으로써 효능이 있지만, 노니 분말가루나 노니 캡슐, 노니 환, 노니원액을 복용할 때는 전문가인 담당 의사와 상담 후에 섭취를 결정하는 편이 낫다. 노니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당뇨 환자에게 좋다. 노니 맛에 길들여지고 꾸준히 노니쥬스나 노니차를 복용하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증가해 피로 회복에 좋으며 천연 신경안정제의 기능을 한다.

노니 부작용

노니는 원산지에서 직구해 먹을 필요도 없다. 지난 겨울에서 봄까지 동남아 국가를 방문해 노니환이나 노니파우더 등을 기념품샵에서 구매해 먹는 사람이 많았다. 노니가 유명세를 타면서 이제는 국내에서도 다양한 노니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노니 파는 곳은 온·오프라인 쇼핑몰과 홈쇼핑, 드럭스토어 등이다. 쇳가루 논란이 있었던 만큼 신중하게 노니원액, 노니 파우더 등을 선택하고 식약처 안전 인증마크를 확인한다.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좋다. 노니를 과다섭취하면 배탈, 설사, 복통, 어지러움, 구토, 두드러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 먹는 법

앞서 노니의 다양한 가공 제품이 국내 판매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유기농 노니원액과 노니 발효액이 최근 인기다. 노니분말가루는 복용방법은 많지만 보관이 불편하고 노니 환이나 캡슐은 알약을 넘기기 힘든 사람일 경우 불편하다. 노니원액과 노니발효액은 물과 희석하거나 제철 과일을 넣어 노니주스, 노니 쉐이크, 노니 에이드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특히 노니발효액은 피부에 좋기로 소문났다. 화장 솜에 적셔 마스크팩으로 이용하면 피부가 맑아진다. 때문에 노니 천연 비누도 미용비누로 인기가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