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치매는 암 만큼이나 무서운 질병이라 할 수 있다.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 큰 슬픔을 안겨주는 치매는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치매의 원인은 한가지로 꼽을 수 없어 예방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치매에 좋은음식, 두뇌운동, 치매검사 등을 통해 예방·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치매(알츠하이머) 초기증상

알려진 알츠하이머의 원인은 나이, 유전적요인, 뇌외상, 심근경색 등으로 알려졌다. 이 중 나이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데, 대뇌피질세포가 점차적으로 퇴행해 발생하는 질병이다. 치매 초기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치매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기억장애다.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차이가 있다. 치매 환자는 건망증이 아닌 기억자체를 못하는 기억장애를 보인다. 이 외 성격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우울증, 폭력성, 감정기복 등이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치매 초기 단계에는 사물의 이름, 사람의 이름, 단어 등이 생각나지 않아 말이 자주 끊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심한 경우 발음이 어눌해지고 말 수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이외 길을 헤매거나 같은 말을 반복·질문 하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치매 예방 및 치료

치매는 현재까지 완치라는 방법이 없다. 약물치료를 통해 급속한 진행을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는 목적을 갖는다. 이 외 인지기능 회복을 위한 치료가 같이 병행될 수 있다. 치매는 완치가 없는 질병으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 예방법은 정상체중 유지, 적당한 운동, 건강한 식단, 금주, 금연 등의 노력이 따라야 한다. 또한 기억력 좋아지는 법·치매예방법으로 알려진 취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손뜨개, 도형 맞추기, 퍼즐 맞추기 등의 두뇌와 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치매에 좋은 음식

치매에 좋은 음식, 기억력·건망증에 좋은 음식은 ▲복분자 ▲블루베리 ▲올리브 ▲달걀 ▲생선 ▲수박 ▲닭고기 ▲김 ▲우유 ▲세이지 ▲참깨 ▲렌틸콩 ▲호박 ▲퀴노아 등이 있다. 또한 치매 영양제·뇌영양제 등으로 알려진 레시틴도 치매에 좋은 영양제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