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여성의 폐경 시기는 평균적으로 49세라고 알려졌다. 그러나 원인이 불분명한 40세 이전의 조기폐경이 일어나고 있다. 여성의 갱년기는 폐경 전후를 합한 기간 동안 나타날 수 있으며 약 4~7년 정도 갱년기 증상을 보인다고 알려졌다.

난소의 기능이 점차 저하되는 갱년기는 개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민성피로, 갱년기 열감,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골다공증, 여성질환(질염,질건조증…) 등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갱년기 증세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사랑과 갱년기극복법·치료·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한 ▲콩 ▲두부 ▲검정콩 혹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 ▲칡 등의 식품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약 여성질환 중 하나인 자궁근종, 유방질환(섬유선종,양성종양…) 등이 있는 경우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잇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등으로도 효과를 보기 어렵다면 여성 갱년기 영양제를 추천한다. 갱년기 증세를 완화한다고 알려진 영양제는 ▲달맞이꽃종자유 ▲갱년기 영양제(식물성에스트로겐 추출물 함유 제품 등) 등으로 알려졌다. 음식으로 충분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섭취하기 어렵다면 영양제 복용으로 섭취할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갱년기 치료 병원은 산부인과에서 치료할 수 있다. 여기서 치료라 하는 것은 완치의 목적이 아닌 증상 완화의 목적을 둔다. 여성갱년기치료제와 치료 방법은 호르몬제로 알려졌다.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충분한 검진 후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