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걸리면 복통이 발생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장염은 장에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이다. 장염에 걸리면 설사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긴다. 대부분 장염은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지만 심하면 탈수, 전해질 이상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장염 원인, 증상을 비롯하여 장염에 좋은 음식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장염 원인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장염 원인

장염은 크게 급성 장염과 만성 장염으로 나뉜다. 급성 장염은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한다. 급성 장염 원인으로는 세균, 바이러스, 알레르기, 약제 등이 있다. 식중독, 폭식도 장염 걸리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만성 장염은 만성적인 염증성 변화를 나타내는 카타르성 단순성 장염이다. 만성 장염은 결핵, 기생충, 직장암 등으로 일어난다. 급성 장염에서 만성화될 때도 있지만, 처음부터 만성으로 나타날 때도 있다.

▲장염 증상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장염 증상

설사는 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장염에 걸리면 묽은 변을 보고 대변 보는 횟수가 늘어난다. 이에 탈수증이 나타나 전신 쇠약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아울러, 급성 장염 증상으로 구토, 발열, 복통 등이 동반된다. 만성 장염은 설사 증상이 장기간 계속된다. 만성 장염 증상으로 식욕부진,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이 나타난다. 소화흡수 장애가 일어나 영양 상태가 엉망이 되기도 한다. 이에 빈혈 증세까지 나타날 수 있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쌀죽'(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장염에 좋은 음식

식단 관리는 장염 빨리 낫는 법이다. 장염 치료를 위해서는 음식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은 쌀미음, 쌀죽, 두부, 보리차 등이 있다. 장염에 걸렸을 때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우유와 같은 유제품, 섬유질 많은 채소, 차가운 음식, 카페인 등이 있다. 아기가 장염에 걸렸을 때도 우유를 안 주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음식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라고 보면 된다. 과일 섭취도 삼가는 것이 좋다. 과일에는 섬유질이 많아 장염 증상을 악화할 수 있다. 과일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예방 목적으로 먹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