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에 걸리는 현대인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속이 쓰리다. 무엇을 잘못 먹은 것도 아닌데, 속이 찌릿찌릿 아프다. 요즘 현대인들은 위장질환을 달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인은 자극적인 음식이나 폭식, 급하게 먹기 등 잘못된 식습관일 수 있는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것도 위장 질환의 큰 원인이 된다. 여기저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이 시도 때도 없이 터지는 현실, 미리 위 건강을 챙겨야 한다. 위 건강에 좋다고 하는 매스틱에 주목해보자.

위염 증상

위염에는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이 있다. 세균 감염, 스트레스, 약물, 술 등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일이 자주 발생하면 만성위염이 된다. 위염 증상으로 다양한 소화기관 장애가 나타난다. 배가 팽팽한 것 같은 복부 팽만감, 편안하지 않은 복부 불쾌감, 소화도 잘 되지 않으며 복통은 기본, 심하면 구토까지 나온다. 하지만, 이런 위염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위 점막 부위는 통증을 느끼게 하는 감각신경이 잘 발달되지 않기 때문. 이에 염증이 심하게 일어나도 환자가 눈치 채지 못할 수 있다. 정기적인 위 내시경 검사가 중요한 이유다.

▲매스틱은 생으로 씹어먹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위 건강엔 매스틱 효능

매스틱은 위염, 위에 좋은 음식으로 화제를 모았다. 매스틱은 키오스섬 남부에서 주로 발견할 수 있는 매스틱 나무의 수액을 말한다. '신의 눈물'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 세계 3대 천연항생재로 손꼽힌다. 매스틱은 위산을 분비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을 자고 있다. 위산 과다분비로 위에 손상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외 위 질환의 원인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균 억제와 위장 점막 보호에도 도움을 준다.

메스틱 먹는 방법

매스틱검, 매스틱오일, 매스틱분말, 매스틱가루 등 매스틱은 다양한 형태로 판매된다. 매스틱분말, 매스틱가루는 물에 섞어 마시거나 요구르트와 요거트에도 잘 어울린다. 취향에 따라 다른 음식에 곁들어 먹기도 한다. 매스틱은 알갱이 자체를 껌처럼 씹어 먹는 것도 가능하다. 영양분이 다 빠져나갈 때 까지 씹다 뱉으면 된다.

▲부작용이 일어나면 바로 섭취를 중단하자.(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 부작용은 설사와 복통 등으로 과도하게 섭취 시 발생한다. 일부 사람들에겐 알레르기 반응 유발될 수 있다. 임산부와 모유수유 중인 수유부는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잊지 말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