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 효능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의 눈물이라 불리는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섬에서만 재배가 된다. 1년에 한 번 150~180g 정도 소량만 수액을 추출할 수 있다. 매스틱은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매스틱 효능, 먹는 방법을 비롯하여 부작용까지 총정리했다.

▲매스틱은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매스틱 효능

과도한 위산은 위염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매스틱의 프로스타글란딘은 위산 과다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아울러, 위 점막을 보호한다.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 위뿐만 아니라 십이지장도 위험하다. 이에 십이지장 궤양 환자에게도 매스틱이 도움이 된다. 매스틱을 꾸준히 섭취하면 궤양 증상이 개선된다. 매스틱의 테르펜은 항산화 효능이 있다. 세균이나 플라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매스틱은 치과에서 충치를 예방하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매스틱은 혈당 낮추는 음식이기도 하다.

▲매스틱 분말 가루 먹는 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매스틱 먹는 방법

매스틱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 매스틱을 꾸준히 섭취하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매스틱은 분말 가루, 오일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매스틱 검 알갱이나 원물은 딱딱하므로 이가 불편한 경우 분말 가루나 오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매스틱 분말 가루는 음료나 물 등에 섞어 마시면 된다. 샐러드나 각종 요리에 뿌려 먹어도 좋다. 매스틱 오일 역시 물에 타 마시거나 각종 요리에 넣어 섭취하면 된다.

▲매스틱 검 부작용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을 구매할 때는 식약처 인증 마크를 꼭 확인해야 한다. 매스틱을 분말 형태로 섭취할 때는 약 1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수유 중인 임산부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매스틱은 식물성이므로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삼가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