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를 알 수 없는 어지러움증, 이석증 증상이다? '달팽이관어지럼증' 이석증 원인·자가치료법(사진=ⒸGettyImagesBank)

갑자기 어지러울 때 대개는 빈혈 또는 저혈당 증상을 생각한다. 하지만 갑자기 어지러움증 원인은 보통 귀에 있으며, 대표적인 귀 어지럼증 증상은 이석증이다. '머리가 어지러워요'라며 어지러움 증상을 호소한다면 이석증 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이에 이석증 증상과 이석증 원인, 이석증 자가치료법을 알아봤다.

▲이석증 증상, 달팽이관어지럼증, 갑자기 어지러울 때 어지러움증 원인(사진=ⓒ픽사베이)

이석증 증상

'달팽이관어지럼증'으로도 불리는 이석증은 내이의 반고리관에서 발생한 이동성 결석으로 인해 유발되는 어지럼증의 일종이다. 쉽게 말해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칼슘 알갱이가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가 어지러움 증상을 유발한다.

이석증 증상은 고개를 젖히거나 누울 때, 혹은 특정 방향으로 머리를 돌리는 경우 나타난다. 갑자기 머리가 핑핑 도는 듯한 극심한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며, 10~20초가량 짧게 지속되다가 저절로 사라지는 게 특징이다. 이석증 증상이 심할 때는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하며, 눈 움직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석증 원인(사진=ⒸGettyImagesBank)

이석증 원인

귀 어지럼증 이석증 원인은 특별한 이유가 없을 때가 가장 많다. 하지만 노화나 칼슘대사 장애, 골다공증, 바이러스 감염, 약물 부작용, 외부 충격,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만성 피로 등이 이석증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이전에 중이염이나 돌발성 난청,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등의 귀 질환을 앓은 이후라면 이석증 증상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에 좋은 음식 케일 효능(사진=ⓒ픽사베이)

이석증 치료법, 자가치료

이석증 치료법은 이석증약과 이석증 수술인 이석치환술(탈락 이석 교정)이 있다. 이석증 치료 기간은 2주~3개월가량 소요된다. 또 이석증 자가치료는 이석증에 좋은 애플리법과 바비큐법을 시행한다. 또 이석증에 좋은 음식으로 케일 효능으로 이석증 치료도 가능하다. 케일 효능은 이석 결합력을 높이는 칼슘이 풍부하고,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K도 풍부하다.

더불어 이석증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가는 환자들은 이석증 외 다른 어지럼증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이석증 외 합병증 진단 치료와 후유증 치료가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