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방치는 수족구 초기증상? '프로폴리스 스프레이·치약' 효능으로 구내염 빨리 낫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프로폴리스'가 연일 인기다. 높은 미세먼지 농도와 건조한 날씨로 목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있다. 목 아플 때는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로 목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또 프로폴리스 효과는 입병 낫는 법으로도 효과가 뛰어난데, 이에 구내염 증상과 구내염 원인, 구내염 전염을 알아봤다. 또 프로폴리스 효능과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복용법도 함께 소개한다.

▲구내염 증상, 구내염 원인, 구내염 전염, 구내염 치료, 구내염 패치(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 초기증상·원인

최근 수족구병 유행으로 구내염 증상도 화제다. 이는 수족구병 초기증상이 구내염 초기증상이기 때문이다. 구내염이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한 염증성 질환이다. 구내염 증상은 입안에 수포가 생기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구내염 원인은 세균감염, 결핵 감염, 매독 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 감염 등이다. 또 비타민·철분 결핍 증상이나 빈혈 증상, 감기 증상, 또 구강 위생 불량, 외상 등이 구내염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효과(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 빨리 낫는 법,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와 같은 물질에 자신의 침과 효소를 섞어 만든 물질이다. '꿀벌 아교'라고도 하는 프로폴리스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자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또 프로폴리스 효과는 감기 빨리 낫는 법이나 목 아플 때 병원·약 대신 목 아플 때 목 관리에 효능이 뛰어나 프로폴리스 스프레이가 시중 판매되고 있다. 또 구내염약 대신 구내염 증상을 완화해 구내염 빨리 낫는 법으로 효과적이다. 이에 프로폴리스 치약, 프로폴리스 가글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복용법(사진=ⓒ픽사베이)

프로폴리스 부작용·복용법

다만 꽃가루 알레르기나 꿀벌 알레르기, 아스피린 알레르기 환자의 경우 얼굴이나 입에 피부 오돌토돌 두드러기, 호흡곤란, 심장박동수가 증가하는 등의 프로폴리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천식 증상 환자나 우울증 초기증상 환자, 임산부나 수유부, 출혈이 있는 환자와 수술을 앞둔 사람은 프로폴리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프로폴리스 복용을 피하는 게 좋다.

프로폴리스 꿀 복용법은 프로폴리스 원액이나 프로폴리스 가루, 프로폴리스 알약으로 먹는다. 또 프로폴리스 사용법은 염증 부위에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뿌리거나 물에 타 섭취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