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한다면 감성 지능을 높일 수 있다(사진=123RF)

전문가들은 감성 지능이 IQ보다 중요하며 성공, 좋은 관계 및 전반적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생각한다. 감정 지능은 자기 감정을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EQ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우리가 마주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습득되고 구축된다. EQ가 높은 사람은 자신을 인식하고 감정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행동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다. 제어할 수 없는 감정은 통제되지 않은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고혈압 및 심장 마비의 위험이 증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할 능력이 없어지면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감성 지능의 속성

EQ는 다른 사람들이 겪고 있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감성 지능은 몇 가지 속성으로 구성되는데 이 능력은 언제든지 학습할 수 있다. 그러나 배운 것을 적용하는 것은 또 다른 일이다.

자기 관리

충동을 조절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감정을 처리할 수 있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약속을 지킬 수도 있다. EQ를 향상시키려면 행동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통제력을 상실하고 적절하게 행동하지 않을 수 있다. 스트레스를 관리 할 수 있어야 실제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자기 인식

기쁨과 슬픔, 두려움, 분노의 감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은 이전의 감정적 경험에 달려 있다. 불교에서는 마음 챙김을 연습한다. 이는 판단력이 없는 바로 지금, 현재의 시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다. 이를 염두에 두면 지금 당장 일어나는 일에 대해 감사한 마음으로 생각을 조절할 수 있다. 그러면 자신을 더 잘 인식하게 된다.

자각한다는 것은 자신감도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사진=123RF)

사회 인식이란 자신이 공감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정서적 단서를 빨리 접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기능에도 편안함을 느낀다.

사회적 인식을 구축하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비언어적 단서를 찾을 수 없다. 사회적 인식이란 그 순간에 지각하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정서적 지능, 균형 잡힌 삶을 위해 중요하다

정서적 지능은 균형 잡힌 삶을 원한다면 매우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하다.

스트레스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감정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쉽게 관리할 수 있다.

감성 지능은 태도를 포함해 삶의 전망에 영향을 미친다. 감성적인 지능이 높으면 우울증과 기분 변화를 피할 수 있다. 또한 긍정적 태도를 취하고 건강한 시각을 가질 수 있다.

다른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은 사람 간의 갈등을 다루기 쉽게 하고 충돌 전 피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감정을 더 잘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더 나은 방식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다. 건강하고 성취감 있는 관계로 이어질 수 있다.

EQ는 선천적이지 않다. 감정을 제어하고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