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 특색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은 바로 스스로 깨우치는 것이다(사진=123RF)

정신건강 재단은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편견과 오해가 사회에 존재한다고 말한다. 해당 기관은 정신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폭력적이고 위험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오명으로 인해, 정신건강 상태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사회로부터 스스로 격리하거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기를 거부할 수 있다.

정신건강이란?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정신건강은 모든 사람이 잠재력을 깨닫고, 삶의 정상적인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으며, 생산적이고 결실 있게 일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상태다.

연령을 막론하고, 정신건강은 개인의 복지에 중요한 요소다.

정신건강 문제를 둘러싼 근거 없는 믿음

정신건강의 특색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은 바로 스스로 깨우치는 것이다. 정신건강과 관련된 오해가 몇 가지 있다.

1. 정신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폭력적이고 위험하다

정신건강이 반드시 폭력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사실, 폭력의 근본 원인은 훨씬 더 복잡하다. 캐나다 정신건강협회는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이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폭력의 희생자'라고 주장한다. 또한, 정신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정신병이 없는 사람들보다 더 폭력적이진 않다.

 

2. 스트레스를 감당할 수 없다

스트레스는 그저 삶의 일부다. 정신건강 문제가 나약함이나 스트레스 관리 능력의 부재를 반드시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캐나다 정신건강협회는 정신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더 잘 다스릴 수 있도록 스트레스 관리에 대해 배운다는 점을 언급한다. 스트레스 관리는 자기 관리이며 역경을 견뎌내는 힘이 있음을 나타낸다.

3. 정신건강 질환은 성인만의 문제다

어린이 및 성인의 정신건강은 양쪽 모두 우려스러운 문제다. 정신건강에 관한 문제는 연령을 불문하고 발생한다. 정신건강재단은 아동의 경우 10명 중 1명꼴로 정신건강 질환을 겪으며 고통 받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놀랍게도, 정신건강 문제는 아이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에 영향을 끼친다. 무려 70%에 달하는 아동들은 전문적인 건강 상담조차 받지 못한다.

4. 사람들은 정신건강 문제에서 회복될 수 없다

정신건강 문제에서 회복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전문가 또는 상담가, 지원 그룹 및 치료법들은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다.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들도 성공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영위한다. 예를 들어, 자원 봉사를 하거나 자신이 지닌 기술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자신의 증상에 건강하게 대처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정신건강에 관한 오해가 있다(사진=123RF)

정신건강의 오명을 없애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1 열린 마음으로 정신건강에 대해 대화

전미정신질환연맹의 저술가인 로라 그린스테인은 정신건강에 관해 편하게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신건강이 오명을 벗고 새로운 규범이 되는 것은 열린 대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2 정신건강의 의식 확산

정신건강은 신체 건강만큼이나 실제적이다. 따라서 정신건강 상태로 고통 받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문서화하고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능한 경우 정신건강 질환의 현실을 보여주는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사회는 모든 사람이 유지되고 있는 현상에 맞설 것을 선택하기 전에는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이다.

3 공감과 이해

정신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의 관점에서 공감하고 이해해야 한다.

4 존칭 사용

말에는 인격을 파괴하거나 격려할 수 있는 힘이 있다. '비정상'과 같은 상처를 주는 말을 사용하는 것도 삼가야 한다.

5 지지 표현

지지를 보여주는 것은 정신질환자의 회복을 도울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